순수실험디자인과 유사실험디자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2.04.15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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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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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실험디자인은 실험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로 어떤 가상적 상태를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조작된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를 측정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수업시간에 배운바 있다. 그리고 연구자가 관심요인인 변수를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그 변수의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는거를 파악하는 연구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학습하였다. 실험디자인은 크게 순수실험디자인과 유사실험디자인, 원시실험디자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외부의 변수를 통제하고,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이에 따른 종속변수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방법에 따라 구분지어 볼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실험디자인의 개념은 동일하다. 연구디자인은 연구문제와 가설검증에 필요한 논리와 경험의 결합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과 좋은 연구 디자인은 내적, 외적 타당성 모두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실험디자인의 종류는 나누어지고, 실험 방법에 차이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순수실험디자인과 유사실험디자인의 기본적인 설명, 각 실험의 장점과 단점, 사회속에서 각 실험디자인이 사용되고 있는 사례 등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먼저 순수실험디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순수실험디자인은 실험단위를 그룹으로 나누면서 무작위화 과정을 거친다. 무작위화 과정이란 혼란변수를 통제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연구결과에 대한 외적 타당성과 대부분의 외생변수와 관련된 내적 타당성의 문제를 해결 해주는 실험디자인이다. 순수실험디자인은 인과관계를 예측할 때보다 더 정확한 자료분석과 통계분석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순수실험디자인에서도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종류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통제집단 사전사후 실험디자인이다. 이 실험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은 실험단위가 무작위과정을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나누는 것이다. 그리고 본격적인 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두 그룹에 대한 측정을 한 번 실시를 하게 된다. 처리를 한 뒤에 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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