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셀레스티나
- 최초 등록일
- 2012.04.14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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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살라망카, 세비야, 톨레도<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비극, 페르난도 데 로로하스, 21막 1519년 이후부터 등장인물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며 <라 셀레스티나>가 됨인물 관계도칼리스토는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곱게 자란 인물로 중간 키에 용모가 수려하고 우아한 자태와 명석한 두뇌의 사내이다. 이 자가 플레베리오와 알리사의 외동딸이자 금지옥엽인 귀한 가문의 처자 멜리베아를랑하게 된다. 그러나 멜리베아의 거부로 사랑에 상처 입은 칼리스토의 간청에 사악하고 교활한 뚜쟁이 셀레스티나와 셀레스티나에게 속아 불충한 인간으로 변하여 탐욕과 쾌락의 덫에 충직을 버린 칼리스토의 두 하인이 개입하게 된다. 결국 연인과 이 연인을 조종했던 이들은 비통하고 처참한 결말을 맞는다. 줄거리긴 연극 대본 형식의 작품하지만 너무 장황해(총 26막)대화체 소설로 분류‘읽어주는 극’형식형식1)극단적 상충된 삶의 양상 공존스페인 하류층 배경2) 중세와 르네상스 과도기적 작품신과 여인정신과 물질개인 가치와 사회제도주인과 하인인간 존재와 그 본질 사이의 투쟁특징칼리스토‘멜리베아는 저의 주인이자 저의 하느님이며,저의 목숨입니다. 저는 그녀의 노예, 그녀의 하인입니다.’>인간의 종교화신과 여인현실 세계에서 중요한 것은 사랑 하느님=사랑하는 여인현세의 즐거움(Carpe diem) =사랑=쾌락 미친 사랑(loco amor) ) 셀레스티나돈은 모든 것을 할 수 있지. 바위를 부수고, 강물을 말리고. 금을 실은 당나귀가 넘어가지 못할 곳은 없어.힘에 따라 육지뿐 아니라 바다도 횡단할 수 있어. 어떤 종류의 인간에게든 같은 지배력을 가지지. 모둔 역경을 타개하는 힘을 가졌어.
목차
배경
-작가
-다양한 판본
-인물관계도
-줄거리
과도기적 작품: 중세와 르네상스
-형식
-과도기적 성향: 중세와 르네상스
인물
-인물
-후대에 미친 영ㅇ향
주제
-욕망, 욕구
-삶 추구
- 운명론적 사고
본문내용
인물 관계도
칼리스토는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곱게 자란 인물로 중간 키에 용모가 수려하고 우아한 자태와 명석한 두뇌의 사내이다. 이 자가 플레베리오와 알리사의 외동딸이자 금지옥엽인 귀한 가문의 처자 멜리베아를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멜리베아의 거부로 사랑에 상처 입은 칼리스토의 간청에 사악하고 교활한 뚜쟁이 셀레스티나와 셀레스티나에게 속아 불충한 인간으로 변하여 탐욕과 쾌락의 덫에 충직을 버린 칼리스토의 두 하인이 개입하게 된다.
결국 연인과 이 연인을 조종했던 이들은 비통하고 처참한 결말을 맞는다.
줄거리
긴 연극 대본 형식의 작품
하지만 너무 장황해(총 26막)
대화체 소설로 분류
‘읽어주는 극’
형식
1)극단적 상충된 삶의 양상 공존
스페인 하류층 배경
2) 중세와 르네상스 과도기적 작품
신과 여인
정신과 물질
개인 가치와 사회제도
주인과 하인
인간 존재와 그 본질 사이의 투쟁
1)극단적 상충된 삶의 양상 공존
스페인 하류층 배경
2) 중세와 르네상스 과도기적 작품
신과 여인
정신과 물질
개인 가치와 사회제도
주인과 하인
인간 존재와 그 본질 사이의 투쟁
참고 자료
라 셀레스티나 / 페르난도 데 로하스 지음 ; 안영옥 옮김
박철-<La Celestina에서 실존의 문제 (Lo existencial en La Celestina)>
김경범-<La Celestina에 나타난 사랑과 허위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