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전학과 4학년 생활과 건강 공통] 최근 건강증진과 건강한 생활양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금연자들이 이전보다 증가하였습니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4.02
최종 저작일
2012.04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통대 전학과 4학년 생활과 건강 공통] 최근 건강증진과 건강한 생활양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금연자들이 이전보다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주변에는 흡연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중 흡연자 한사람을 선정하여 아래 내용을 적용해 보시오. 1) 교재 162 페이지에 제시되어 있는 파거스트롬 설문지를 이용하여 니코틴 의존도를 평가하시오. 2) 프로체스카와 디클레멘테가 제시한 금연단계의 특성을 참조(교재 160~163 페이지)하여 금연단계를 평가하시오. 3) 대상자를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계획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흡연과 건강
1. 흡연의 위험성
2. 흡연으로 인한 질병

Ⅱ. 흡연과 니코틴
1. 담배의 성분
2. 니코틴의 작용
3. 흡연과 니코틴 중독

Ⅲ. 파거스트롬 설문지를 이용한 니코틴 의존도
1. 파거스트롬 설문지
2. 파거스트롬 설문지를 통한 니코틴 의존도 평가
1) 평가 대상자
2) 파거스트롬 설문 결과
3) 니코틴 의존도 평가

Ⅳ. 프로체스카와 디클레멘테가 제시한 금연단계의 특성
1. 프로체스카와 디클레멘테가 제시한 금연단계
2. 평가대상자의 금연단계 특성을 통한 금연단계평가
3. 숙고전 단계의 평가대상자 금연을 위한 방안
1) 자신의 의지를 믿지 말 것
2) 금연에 대한 구체적 생각과 목표설정
3) 시기를 정하고 주변에 도움 요청

Ⅴ. 금연을 위한 방안
1. 금연을 위한 방법
2. 금연에 좋은 음식
3. 금단증상과 극복방안

본문내용

1. 흡연의 위험성
사람들이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흡연을 해온 역사가 적어도 400년이 넘는 것에 비하면 흡연에 의한 건강적 피해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그만큼 담배가 어떠한 질병을 만드는 사실을 늦게 알았기 때문에 심각한 정도를 아직 모든 것들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무슨 질병이든 그것이 발생되자면 원인이 있어야 하는데 병을 일으킬만한 원인이 없이 어떤 질병이 발생되는 일이 없듯이, 지금 수많은 질병들이 흡연이 만들어낸 질병들이다. 담배 연기 속에 함유된 타르, 니코틴, 일산화탄소, 그리고 각종 유해물질은 폐를 비롯한 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 악성 종양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시킨다. 담배로 인하여 인체에 생기는 질병은 매우 종류가 많아서 수천 가지로 분류되는 질병 가운데 흡연과 관련이 없는 질병은 하녀 무릎병(걸레질을 자주 하는 하녀의 무릎에 잘 생기는 관절낭염)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2. 흡연으로 인한 질병
1) 호흡기질환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우면 일차적으로 기관지를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켜 기침과 가래를 만들며, 기관지 벽이 두터워지면서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기능을 약화시킨다. 또한 기관지점막에 있는 섬모기능을 약화시켜 가래를 내뱉는 능력이 줄어들고, 따라서 담배를 오래 피운 사람은 폐밑 깊숙한 곳에 항상 가래가 남아 있어 그르렁 소리가 나게 된다. 또한 담배 속의 독성물질이 직접 폐포에 작용하여 폐포벽에 신축성을 떨어뜨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유발하며, 20~30년 간 담배를 계속 피우면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찬 폐기종에 걸리게 된다. 위와 같은 상태들이 지속되면 최종적으로 폐암에 걸릴 수도 있고, 흡연자의 폐암사망률은 비흡연자에 비해 6~9배 높다.
- 관련질환들 : 폐기종, 기관지천식, 만성기관지염, 만성기도장애, 폐렴, 폐결핵.

참고 자료

이선옥(2007)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정화(2007) 담배이야기, 지호출판사
최신정(2005) 술, 담배, 마약, 광야출판사
정소현(2011) 담배와 뇌, 브레인미디어 사회
알렌 카(2011) STOP SMOKING(스탑 스모킹), 한언
한국금연운동협의회(2006) 흡연과 건강
국립암센터 박재갑(1999) 흡연과 건강
홍성훈(2011) 금연과 비만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한국보건경제정책학회
김은영(2006) 금연에 영향을 미치는 용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호재(2010) 흡연자 몸 속 니코틴의 신속한 분해에 의해 금연에 미치는 한방차의 효과, 동의과학대학
김봉정(2001) 군 간부의 금연행위 변화단계별 관련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전학과 4학년 생활과 건강 공통] 최근 건강증진과 건강한 생활양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금연자들이 이전보다 증가하였습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