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카페베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안,나의의견 (매니저인터뷰자료포함)

티에이치지식거래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3.16
최종 저작일
2012.03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카페베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안,나의의견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카페베네 매니저인터뷰 자료도 포함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들어가며
1. 선정이유
2. 국내 커피시장의 현황
1) 커피시장 규모
2) 커피소비형태

카페베네 경영분석
1. 카페베네 회사 소개

2. 환경분석
1)산업분석 - PORTER (5 FORCE 모델)
2)커피시장분석
3)소비자분석
4) 경쟁사 분석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3. 카페베네의 마케팅분석
1). 자사분석
SWOT 분석
(1) 강점(S)
(2) 약점(W)
(3) 기회
(4) 위협

STP분석
(1) 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화(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P전략분석
(1) Place
(2) Price
(3) Product
(4) Promotion

2). 카페베네 현재 마케팅전략
ㄱ) 차별화전략
ㄴ) 광고전략및 스타마케팅전략
ㄷ) PPL마케팅
ㄹ) 스토리텔링 마케팅
ㅁ) 체험마케팅
ㅂ) 전략적제휴


4. 카페베네의 현재 문제점
1). 과도한 확장 전략으로 인한 문제
a)매출보다 점포 수 확장이 빨라 수익 하락 우려가 제기됨.
b)가맹점들 사이에서 상권이 겹침
2) 스타마케팅 실패
3). 후원마케팅 실패


5. 해결방안 제안
1)인터뷰 1(카페베네에게 문제를 묻다) 전화 인터뷰
①Q1.왜 카페베네가 브랜드 확장을 하면서 전국 체인점 순위 1위인데 그에 비해 수익률이 낮은가?
②Q2.왜 후원 마케팅을 많이 하는가? 보통 커피가게을 찾는 사람이 여성인데 남성에 맞는 후원마케팅을 하지 않았는가? 왜 축구대회에 후원마케팅을 하였는가?
③Q3.카페베네는 다른경쟁사와 차별화 하기 위해서 현재 지역마케팅을 추진중인데, 이 지역 마케팅의 차별적 요소는 무엇입니까?
④Q4.이 문화 이벤트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는 이벤트 인가요? 아니면 단기적인 이벤트인 가요?

2)인터뷰 2(카페베네담당자에게 묻다),현장 인터뷰
Q1:안녕하세요.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이 대회를 개최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3)그밖에 해결방안


결론
1.개선된 카페베네
2. 나의의견

본문내용

ㄹ) 스토리텔링 마케팅
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실용적 가치에 만족하지 않고, 브랜드 자체에서 발산한 상징적 가치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새로운 가치체계를 확립하려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소비자의 구매 요인이 제품의 기능 중심에서 감성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제품에 얽힌 이야기를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마케팅 방법으로서, 제품 자체를 알리기보다 대중이 잘 모르는 그 제품에 숨어있는 이야기를 알림으로써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더 명확하게 만들어주며, 소비자와 브랜드의 교감을 유도하는 감성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카페베네의 홈페이지나 판촉물들을 보면 `꿈`, `상상력`, `공감`이라는 단어를 자주 발견하게 된다. 모두 스토리텔링과 관련있는 단어들이다.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를 홈페이지에서 직접 발견할 수도 있다. 또한 카페베네 홈페이지를 보면 과거 역사적인 카페들에 대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1652년 영국 런던 카페 `파스카 로제`, 1686년 프랑스 파리 카페 `프로코프`, 1720년 이탈리아 베네치아 카페 `플로리안`, 1894년 대한제국 서울 `정동구락부` 등 스토리가 있는 카페들을 열거한 후, 2008년 대한민국 서울 `카페베네`로 연결하여 이야기(story)가 있는 카페로 포지셔닝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카페베네가 현대적인 이미지의 미국식 카페가 아닌 역사가 느껴지는 유럽풍 카페를 지향한 것도 스토리텔링과 관련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프랑스의 랑스역 광장에 있던 대형시계를 사오고, 19세기 유럽의 노천카페에 온듯한 빈티지한 인테리어를 갖추고, 아기자기한 카페 분위기를 추구한 것에서도 브랜드에 무언가 감성적인 이야기를 담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카페베네의 스토리텔링적 요소는 메뉴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오드리 햅번이 손에 들고 다녔던 젤라토`, `벨기에 와플`, `프랑스식 브런치` 등 메뉴 하나에도 이야기를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통하여 브랜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생성하고 전달하는 것도 스토리텔링의 효과적인 방법이다. 카페베네는 공모전을 통해 탄생한 카페베네 상징 캐릭터 베피(Befy)를 통하여 스토리텔링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베피는 카페베네가 추구하는 자유와 꿈, 교감 등의 의미가 담긴 영어단어의 약자다. 카페베네와 자유(Free), 비상(Fly), 친구(Friend)의 뜻도 담고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보면 베피의 탄생, 여행, 에피소드를 통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티에이치지식거래
판매자 유형Diamond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카페베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문제점분석및 해결방안제안,나의의견 (매니저인터뷰자료포함)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