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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강행실도 충신편에나타난 백이숙제完

*휘*
최초 등록일
2012.03.10
최종 저작일
2011.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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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이숙제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삼강행실도 원문, 삽화

2.본론
2-1.긍정적 수용
2-2.부정적 수용

3.결론

본문내용

1.緖論

삼강행실도는 조선 세종 13년 때인 서기 1431년 왕명으로 편찬된 책으로, 총 3권이 1책으로 되어있다. 책의 내용은 조선과 중국의 책에서 3강으로 일컬어지는 군신, 부자, 부부의 모범이 될 만한 충신 ,효자 ,열녀 각 35명씩 총 105명의 이야기와 그림을 기록한 책이다.
그 중 충신편은 중국의 옛 속담인 ‘忠臣不事二君’ 즉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는 절의를 지킨 이들의 모습을 담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백이와 숙제는 중국 周나라의 전설 인 형제성인으로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 주왕을 멸하자 신하가 천자를 토벌하였다고 반대하며 주나라의 곡식을 먹기를 거부하고 서우양산에서 굶어죽은 이들이다. 절의를 지키느라 굶어 죽었던 백이와 숙제는 2천년이 넘도록 후대의 학자들에게 끊임없이 재평가 되고 있다.
그 평가의 최초라고 이를 수 있는 것은 사마천의 사기 충신 편에 나오는 백이, 숙제의 모습인데 충신편의 첫 장에서 백이, 숙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사마천에 백이 숙제를 강조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시작으로 하여 백이, 숙제는 유교문화권에서 절의의 상징으로 강조되어 왔다. 그들의 절개를 높이 평가하여 칭송하는 평가가 대부분이지만, 때로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평가받기도 하였다. 특히 왕조의 교체기나 정변과 같은 권력의 이동기 또는 국난이 있을 때 백이, 숙제는 자주 인용되어 한 편에서는 칭송받고 또 한편에서는 비판받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과 중국에서 백이 숙제가 어떻게 평가받아 왔는지 정리하고, 시기는 특징은 어떠한지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혼란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백이 숙제가 주는 의의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논하며 본고를 마칠까 한다.

참고 자료

백이와 사마천-사기총서로서의 백이열전, 대동 문화연구 8,이한조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 연구원, 1917
한유 산문에 나타난 인격미 탐구, 황정희, 중국어문논총 25,중국어문연구회, 2003
한유 산문에 나타난 도통론과 배불론, 이준식, 대동문화연구 27,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 연구원, 1992
왕안석의 문론과 그의 산문의 특징, 오헌필, 중국학연구 29, 중국학 연구회,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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