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이해] 영화 Phone Booth에서의 `Picture in Picture` 효과의 기능
- 최초 등록일
- 2012.03.09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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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Phone Booth에서의 `Picture in Picture` 효과의 기능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①공간의 한계성을 극복
②PIP 효과를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영화의 연결성 및 동시성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폰부스(Phone Booth)’라는 영화는 공중전화의 사용이 빈번하던 시절 미국 어느 도시의 공중전화박스 안에서 사건이 시작된다. 이 영화는 주인공이 공중전화박스라는 작은 공간 안에서만 움직이고 있으며, 공중전화박스 주변의 상가와 호텔이라는 아주 작은 공간 내에서 모든 사건 사고가 발생한다. 이렇게 한정적인 공간 안에서 영화가 끝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은 전혀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다양한 카메라의 움직임과 기법들이 사용되었기 때문인데 Hand held camera, close-up shot, extreme close-up shot, low angle shot, high angle shot, point of view shot, 그리고 shallow focus shot 등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되었다. 폰부스에 갇혀있는 주인공을 클로즈업샷, 로우앵글샷과 어안렌즈로 촬영함으로써 주인공의 나약하고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었고, 주인공의 point of view샷으로 건물들을 로우앵글로 촬영함으로써 건물들이 불길하게 보이며 이 건물들 사이에 있을 범죄자를 더욱 위압감 있게 나타낸다. 또한 close up shot과 extreme close up shot을 통해 주인공을 보여주면서 주인공의 불안한 심리상태를 관객들이 더 잘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두드러지고 가장 많이 사용된 효과는 픽쳐 인 픽쳐(PIP)이다. PIP란 화면 속의 화면을 뜻하는데 하나의 화면에 다른 장소에서 발생하는 장면을 동시에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