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회 주일예배 모델에 관한 한 연구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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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일예배 모델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성결교회 예배의 기본 구조와 예배 순서
1. 성결교회 예배의 기본적 구조12)
2. 성결교회 주일예배 순서의 예시13)
Ⅱ. 말씀의 예전
Ⅳ. 파송의 예전
Ⅲ. 성결교회 주일예배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향
1) 미국 감리교회 예배의 측면에서
2) 미국 장로교회의 측면에서
3) 미국 성공회의 측면에서
4) 미국 루터교회의 측면에서
Ⅳ. 성결교회 주일예배 순서의 새로운 모델
Ⅰ. 입례의 예전
Ⅱ. 말씀의 예전
Ⅲ. 성만찬 예전
Ⅳ. 파송의 예전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기독교 예배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의 행위를 깨닫고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를 드리는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 예배는 자신이 받은 구속의 은총에 대해 은총의 주인이신 하나님 앞에 나아와 감사와 보답의 표현을 하는 것이다. 그 감사의 표현은 앉아서 구경만하는 것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예배자들이 직접 자신의 몸과 마음을 하나님께 드려 신령과 진정의 예배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즉 “구경만 하는 예배”, “방관자적 입장의 예배”가 아니라 예배자가 직접 “참여하는 예배”, “드리는 예배”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현대 예배갱신은 바로 회중이 참여하는 예배로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예배는 생명 있는 종교가 가지는 유일하고 충분한 증거이며,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신자의 신앙생활에 중심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예배는 신앙의 필요 불가결한 표현이다. 예배는 단순히 하나님께 드리는 한정된 시간과 장소, 의식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장소, 의식절차가 전부 기독교인의 생활과 직결되어 있음과 아울러 전인적인 감격 속에 자신이 받은 거대한 은총의 주인 앞에 나아와 감사와 보답의 표현을 하는 것이다.
한국교회에 불기 시작한 예배 변화의 진원지는 20세기 후반에 일어나기 시작한 세계교회의 예배갱신운동이다. 이 운동은 서양이나 동양, 그리고 신학적인 보수나 진보에 관계없이 모든 교회에 영향을 주었다. 최근 한국 개신교의 예배갱신에 영향을 준 20세기 세계교회의 예배갱신운동의 두 주류는 예전적인 예배와 현대적인 예배로 서로 판이하게 다른 방법으로 예배갱신에 접근한다. 예전적 예배갱신은 세계교회들의 동의를 얻으며 가톨릭과 주요 개신교 교단들(미국의 경우, 성공회, 루터교, 장로교, 연합감리교 등)에 의해 일어난 성서적인 예전과 교회의 전통적인 예전을 회복하려는 운동이며, 현대적인 예배는 예전회복운동과는 반대로 성령의 현재적인 역사를 강조함으로 매우 주관적이며 경험 중심의 예배를 회복하려는 오순절, 은사주의, 그리고 경배와 찬양 전통에 속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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