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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현영섭은 조선총독부의 미나미 총독을 찾아가 조선어 전폐를 요청하게 되는데 두사람의 대화내용은 다음과 같다.
“현영섭: 세계를 통일한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유구한 근거를 가지고 있으나 한번도 실현된 일이 없다. 이러한 세계적인 이상을 생각할 때 내선일체의 문제는 극히 사소한 문제다. 그러나 조선인이 완전한 일본인이 되기 위해서는 무의식적인 융화 즉 완전한 내선일체화에서부터 되지 않으면 신도를 통하여 또는 조선어 사용 전폐에 의하지 않으면 안 될 줄 안다.
미나미: 군이 조선사람으로 대화정신을 찬양하고 국어를 조선민족에게 전용케 한다는 것은 좋다. 그러나 한 나라 한 민족의 모어를 전폐할 수도 없고, 또 조선어를 배척함은 불가하다. 가급적 일어를 보급함은 가하나 지금 조선의 일반 인심을 살펴보면 일어 보급 운동도 조선어 폐지운동으로 오해를 받고 있다. 그러므로 조선어 전폐운동은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 <민족정기의 심판>, 혁신출판사, 1949
이는 당시 황국신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조선인들에게 일어 상용을 강요해 조선인들의 민심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조선어 전폐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황국신민화정책의 시작시기, 의도 및 내용
- 황국신민화정책은 만주사변 이후부터 일본 패망 시까지 식민지 조선에 적용한 이념통치 정책이다. 대륙침략전쟁과 태평양전쟁을 수행하였던 일본은 이 시기에, 가장 극도에 달하 는 탄압정책을 실시하였다. 이 정책은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물자와 인력의 수탈정책이 었으며, 나아가 한국인의 정체성을 말살하여 아예 일본민족에 통합하려는 민족말살정책 이었다.
1936년에 조선총독으로 부임한 미나미 지로는 그 전 총독시대부터 실시해온 내선융화정 책을 보다 강화하고, 일시동인(日視同人)과 내선일체 등의 민족말살 정책을 점차 확대해 나갔다. 민족말살정책을 위해 밖으로 내세운 정강이 황국신민화정책이었다.
황국신민화정책은 한국인을 일본 천황의 신민, 즉 신하된 백성으로 만드는 일종의 민족 말살정책이었다. 이를 위해 1면(面) 1신사 정책, 황국신민서사 제창의 의무화, 조선어 사 용의 금지 등을 정책으로서 구체화시켰다. 군사면에서는 육군지원병제도를 채택하여 한 국인을 전쟁터로 끌어가기 시작하였다. 나아가 국가총동원법, 군수공업총동원법을 제정하 여 당시 수행중인 중일전쟁을 위해 한국의 인력, 자원, 물자 등을 총동원하였다. (100년 사,102)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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