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Multicast
- 최초 등록일
- 2011.12.06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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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cp/ip 소켓프로그래밍 이론
목차
1. 전송 방식.
2. 라우팅(Routing)과 TTL(Time To Live)
3. 멀티캐스트 Sender와 Receiver
4. 멀티 캐스트 Sender 와 Receiver의 구현
본문내용
★ Multicast
1. 전송 방식.
- UDP를 기반으로 하는 전송 방식.
- 멀티캐스트 그룹을 기반으로 멀티캐스트 패킷을 주고 받음.
- 하나의 멀티캐스트 패킷은 라우터를 통해서 다수의 호스트에 전송.
2.라우팅(Routing)과 TTL(Time To Live)
- 라우터에 의해서 패킷이 경로를 찾는 과정을 라우팅이라 한다.
- Multicast 패킷 내에는 TTL 정보가 포함된다. TTL은 거쳐 갈 수 있는 라우터의 수를 의미한다. ( 즉, Hop Count ? ㅋ )
3. 멀티캐스트 Sender와 Receiver
- Sender : 임의의 멀티 캐스트 그룹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Host
- Receiver : 임의의 멀티 캐스트 그룹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Host
4. 멀티 캐스트 Sender 와 Receiver의 구현
1. UDP 소켓 생성
2. TTL 설정(소켓 옵션 설정).
3. 멀티캐스트 그룹으로 데이터 전송
1. UDP 소켓 생성.
2. 멀티캐스트 그룹 지정(ip_mreq 구조체)
3. 멀티캐스트 그룹 가입(소켓 옵션 설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