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자 무함마드와 공자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11.15
- 최종 저작일
- 2009.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지역적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여
목차
.들어가며
.본론
1).공자와 예언자 무함마드의 탄생 배경
2).공자와 예언자 무함마드의 탄생 배경
3). 지속적인 영향력의 원천
.맺음말
본문내용
. 들어가며
서구의 ‘대항해 시대’ 이후 오늘 날까지 서구 문명의 팽창은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사실이다. 또한 서구의 가치관들이 팽창해 나아가면서 곳곳의 지역 문화와 마찰을 일으키고 갈등을 새롭게 만든 것 역시 사실이다. 대표적인 예로 중동과의 갈등이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19세기 말이나 20세기 초에 ‘의화단 운동’ 등과 같이 다양한 서구 제국주의에 대한 반대 운동 또한 있었다.
서구의 가치관에 대한 평가는 일단 유보하고, 서구의 가치관들이 다른 지역으로 퍼져 나아갔을 때 가장 큰 저항의 벽은 바로 각 지역에 오랜 시간동안 지배하고 있던 기존의 이데올로기들이었을 것이다. 중동 지역의 이슬람교와 동아시아 지역의 유교 사상이 그러하다.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시대에서는 강력한 서구 문물의 힘을 업고 이슬람교와 유교에 대한 비판의 수위는 매우 높았으나, 서구 문명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는 오늘 날에는 이들에게서 대안적 아이디어를 얻으려고 하는 등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는 유교와 이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들이 아직까지도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사상의 생명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시대적 맥락과 어떠한 지역적 특수성에서 이들 사상의 생명력이 탄생하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카렌 암스트롱, 『마호메트 평전』, 미다스북, 2002년.
레이 황, 『1587년, 만력 15년 아무 일도 없었던 해』,새물결, 2004년.
김학주, 『공자의 생애와 사상』, 한국학술정보(주), 2001년.
김정위, 『중동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