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화가, 헌화가, 원왕생가 그 여인들에 대한 두가지 단상
- 최초 등록일
- 2011.11.10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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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사합니다. 학업에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공무도하가, 헌화가, 원왕생가의 배경설화를 분석하게 된 계기와 취지
II. 세가지 배경설화 여인들의 특징과 그 내재적인 의미
1) 백수광부의 처
2) 수로 부인
3) 광덕의 처
III. 세 여인에 대한 두가지 단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1) 어떤 점에서 차이점을 지녔는가?
2) 어떤 점에서 차이점을 지녔는가?
IV. 이번 리포트 과정이 주는 의의
본문내용
I. 공무도하가, 헌화가, 원왕생가의 배경설화를 분석하게 된 계기와 취지
기말 과제로, 세가지의 고전시가를 부여받아 그 시가의 배경이 되는 광덕과 엄장설화, 백수광부 설화, 수로부인 설화를 분석하게 되었다. 그 세가지의 고전시가에 접근하기 위해서 그 세가지 배경설화에 나오는 여주인공들의 특성을 파악해야 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삼국유사를 눈으로 익히 봐왔고, 고교시절 문학 교과서를 통해 배울때는 지극히 암기식으로 형식적인 내용만 머릿속에 집어넣어왔다.
하지만, 비로소 대학교의 전공 강의와 이번의 변용론 수업을 계기로 이면의 깊숙한 면까지 탐구하게 된 것 같다. 예전부터 널리 익혀왔던 내용이 아닌, 다른 접근방법으로 전혀 다른 면까지도 파고 들어가는 강의에 처음엔 다소 당황했지만, 곧 창의적으로 다양한 관점을 통해 볼 수 있다는 매력에 적잖이 빠져들었다.
예전부터, 공무도하가, 헌화가, 원왕생가에 대한 연구는 그간 다양한 방법론에 의해 접근되어 온 게 사실이었고, 그만큼 연구결과가 방대했지만, 그 여인들에 대해 연계시켜서 체계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건 드물다.
그렇기에, 이번 리포트 작업이 흔치 않은 연구의 계기가 되고, 한 학기 동안의 ‘고전의 현대 변용론’ 수업을 돌이켜보며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이 레포트에서는, 공무도하가의 백수광부 처와 헌화가의 수로부인, 원왕생가의 광덕 처의 특징적인 면과 설화에서의 의미를 통해 다각도로 분석하는 장을 마련하겠다.
또한, 공통점과 차이점에 초점을 맞춰서 세가지의 배경설화에 관하 논의를 더욱 확장하는 발판으로 삼을 것이다.
II. 세가지 배경설화 여인들의 특징과 그 내재적인 의미
참고 자료
- 나경수: [향가의 해부] / 민속원
- 임기중 외 지음: [새로 읽는 향가문학] / 아세아문화사
- 장덕순 외 지음: [한국 문학사의 쟁점] / 집문당
- 신재홍: [향가의 미학] / 집문당
- 박춘우: [한국 이별시가의 전통] / 도서출판 역락
- http://blog.naver.com/cuttiecuttie?Redirect=Log&logNo=120057786763
- http://blog.naver.com/tnwk333?Redirect=Log&logNo=20052876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