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UDP 소켓의 데이터 전송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1.10.28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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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CP/IP소켓프로그래밍 이론
목차
★ UDP 소켓의 데이터 젂송 특징
★ UDP의 역할
★ UDP 기반 서버 / 클라이언트의 구현
본문내용
★ UDP 소켓의 데이터 젂송 특징
1. IP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젂송한다.
2. 흐름 제어 (Flow control)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젂송을 보장 받지 못한다.
- Flow control ( TCP : O , UDP : X )
3. 연결 설정 및 연결 종료 과정도 존재 않는다.
4. 연결 상태가 존재하지 않는다. ( 비연결 지향 프로토콜 )
★ UDP의 역할
1. Port 정보에 의한 Process의 구분.
Port 정보를 통해서, Process를 구분 ( UDP의 두드러 지는 특징 )
★ UDP 기반 서버 / 클라이언트의 구현
1. 일반적으로 연결 설정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2.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소켓은 하나만 생성한다.
UDP 기반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소켓 하나만 있어도 된다 . ! !
① UDP 기반의 데이터 입 출력 함수
1. 데이터 젂송 함수.
Int sendto(int sock, const void* msg, int len, unsigned flags, const struct sockaddr * addr, int
addrlen)
( Destination )
- Const struct sockaddr * addr : 목적지 주소.
- Int addrlen : 목적지 주소의 길이.
( Another )
- Sock : 미리 만들어둔 소켓의 file descripte .
- Const void* mes : 젂송하고자 원하는 데이터가 담겨져 있는 버퍼(배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