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1세기 현대 교회행정(박재호 지음) 요약

*동*
최초 등록일
2011.10.25
최종 저작일
2011.10
5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개척을 하거나 기존에 목회중인 목사님들에게 필요한 교재라 생각됩니다.
목회행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담고있으니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제1장 교회행정학 개론
① 교회행정학 서론
② 교회행정의 개념
③ 교회행정의 사명
④ 교회행정학의 기원
⑤ 교회행정의 기본이념

제2장 교회행정 조직
① 교회행정 조직의 개념
② 교회행정 조직의 원리
③ 교회행정 조직의 형태
④ 교회행정 조직의 실제

제3장 교회행정 관리
① 교회행정 관리의 중요성
② 교회행정 관리와 리더십
③ 교회행정 관리와 인간관계

제4장 교회 재정과 예산
① 교회 재무행정과 예산
② 교회 예산편성과 심의절차
③ 교회 세입세출 예산서

제5장 교회 인사행정
① 교회 인사행정의 개념
② 교회 인사관리의 일반원칙
③ 교회제직의 인사관리

제6장 목회비. 은급. 직원급여
① 목회자의 사례비와 직원 급여
② 목회자 사례비 책정기준
③ 목회자의 퇴직과 은급
④ 원로목사도 교회직분이다
⑤ 원로목사 대우문제

제7장 목회자의 사명과 윤리
① 교회는 목사가 꼭 필요하다
② 목사는 인기를 위해 진실을 포기하지 말아야
③ 목사도 신자의 예의를 지켜야
④ 목사도 사표를 써야하나?
⑤ 목사중에 수맥이 있다?
⑥ 목사는 선배를 존중할 줄 알아야
⑦ 목사는 신의를 지켜야

제8장 교회행정 사무관리
① 교회의 사무관리
② 교회의 사무관리 원칙
③ 교회 사무실과 집무환경

제9장 교회 문서 관리
① 교회 문서사무의 개념
② 교회 문서사무와 장표
③ 교회 문서 접수와 발송
④ 교회 문서작성의 원칙
⑤ 교회 공문서의 구비조건

제10장 특수문건 작성요령
① 특수문건 작성의 실제
② 리포트 및 논문작성법

제11장 교회 공문서의 결재요령
① 교회공문서 결재제도
② 교회공문서 결재방법

제12장 교회 공문서의 보관과 보존
① 교회문서의 보관과 보전
② 교회문서의 보존과 폐기

제13장 교회 공문서 시행문 작성요령
① 교회공문서 시행문 작성요령

제14장 교회의 물품 구매 관리
① 교회의 물품 구매 관리

제15장 교회법규 작성 원칙
① 교회법과 규정 작성 요령
② 교회법 작성과 용어 사용

제16장 교회 기본운영 계획 작성
① 교회 기본운영 계획 작성

제17장 교회의 회의진행
① 회의(會議)진행법 서론
② 회의진행의 일반원칙
③ 회의의 구비요소
④ 회의진행의 세부요령

제18장 교회의 각종 행정서식
① 각종 행정서식 53가지

본문내용

제1장 교회행정학 개론

1. 교회행정학 서론 : 무행정(無行政) 목회는 노이무공(勞而無功)
일반적으로 목회자들은 목회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 목회의 도구는 `말씀과 기도`, 목회의 능력은 `성령의 능력`, 목회자의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라는데 동의한다. 그러나 현대교회의 목회자들은 목회 성공을 위해 하나 더 필요한 요건이 있다. 그것은 교회를 제대로 통솔 관리하는 행정능력(行政能力)이다. 행정은 교회의 조직과 질서체계를 확립하고 합리적, 능률적인 교회운영을 하는데 불가결의 요소이다. 무행정(無行政) 목회는 노이무공(勞而無功)이라고 했다. 목회하느라 애는 많이 썼으나 애쓴 보람이 없다는 뜻이다.

1) 행정이란
① 한 조직체가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기능을 체계화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직무를 분담시켜 일정한 질서 안에서 유기적으로 서로 협동하게 하는 수단이다.
② 무행정의 목회는 어느 정도는 목사의 권위로 교회를 통솔 운영할 수 있을지 모르나 결국 무원칙, 무질서, 무책임, 무교회의 혼란에 빠지고 말 것이다.
③ 목회자가 온갖 고생과 시련을 참고 혼신의 사력을 다함으로써 교회가 크게 성장하였으되 생각하지 않은 행정 문제가 사단(事端)이 되어 부득이 교회를 떠나야 하는 경우와, 천신만고 끝에 교회당을 건축해 놓았으나 건축비의 회계사무처리가 미숙하여 목회자의 신뢰에 금이 가고 설교의 은혜가 떨어져 교인들로부터 등 돌림을 당하게 되는 경우를 두고 `노이무공`이라 할 수 있다.
④ 교회 장로나 권사 등 중직을 선임하여 임직케 한 후에 교회가 편안치 않다거나, 자기가 천거하여 세운 장로나 권사 때문에 목회에 시련을 겪게 되는 경우도 그 원인이 행정의 미숙 때문인 경우가 많다.
⑤ 지상의 교회는 성속(成俗)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영적 원리와 행정의 원리가 함께 적용되는 것이며. 따라서 목사는 교인들의 영적 스승이요 지도자인 동시에 교회를 통솔 관리하는 행정의 최고책임자이다. 그럼에도 오늘날 목회자들 중에는 자기가 교회의 최고 행정책임자라는 인식은 없고 영적인 지도자라는 의식만을 가지고 있으나 현대교회는 사회에 크게 영향을 끼칠 만큼 대형교회로 성장하여 행정이 없이는 합리적인 유지관리가 불가능하게 되었다.
기독교는 성경을 근거로 한 교회의 정치행정제도로 오늘날의 민주주의와 정치제도 및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선구적인 역할을 해옴으로써 국가사회의 정치, 행정, 교육, 문화 발달 및 법률의 공정한 운영과 복지사회 건설에 앞장서 왔다. 그러나 문명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사회가 다변화 되어 각 분야가 전문화됨에 따라 현재는 교회의 행정 및 정치가 일반사회보다 뒤쳐진 부분이 많다. 교회가 예전과 같이 국가와 건전 사회의 발전을 선도해 나가려면 무엇보다 교회지도자들의 행정지식과 합리적 관리능력이 한층 더 향상되어야 하겠다.

2. 교회행정의 개념(교회행정이란 어떤 것인가?)
행정은 조직체나 집단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 간에 유기적인 협동을 이루게 하는 합리적 관리기능이다. 교회 행정(Church Administration)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면 먼저 공공행정(公共行政)이 어떤 것인가를 알아야한다.

1) 공공행정(Public Administration)
① 국가기관 또는 사회 공증 및 집단체에 관계되는 경영관리나 사무처리 등 공공성이 있는 공적인 행정을 의미한다.
② 공공성(公共性) 있는 공적행정 : 국가나 사회 공증 및 집단에 관련한 경영관리와 사무처리가 법이나 규정에 따라 공적비용이 수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행정은 교회가 추구하는 목적과 의사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성경에 근거한 교회법과 질서 안에서 인적(人的), 물적(物的), 제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교회조직원들 간에 유기적으로 협동하는 행위를 말한다.
유능한 목회자라면 예배인도, 복음 선포, 성례 집행, 심방, 상담 등 교인들의 영혼을 돌보는 순수한 목회기능뿐만 아니라 교회조직 관리와 구성원의 직무분배, 교육, 인사, 재정 및 사무 처리에 관한 행정수완도 탁월해야 한다.

3. 교회행정의 사명(교회행정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1) 행정이라는 개념은 권력 분립주의의 산물로서 근대 법치국가의 등장과 더불어 성립된 것이다.
① 근세의 전제군주국가에서는 모든 국가 작용이 군주권의 발동으로 행하여졌으나, 영국의 명예혁명, 미국의 독립선어, 프랑스의 대혁명 등을 계기로 자유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근대 법치국가가 등장함에 따라 국가의 권력남용을 막고 시민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권력 분립의 원칙이 체택되기에 이르렀고 그리하여 전제군주가 통일적으로 장악하고 있던 국가 권력이 입법, 행정, 사법의 삼권으로 분립됨에 따라 비로소 행정의 개념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2)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동시에 행정적 존재이다. 인간은 태어나면 바로 출생신고를 하고 죽으면 사망신고를 하는 것으로 일생의 시작과 끝이 행정과 중요한 관계를 갖는다. 이밖에도 의무교육· 군입대·혼인신고·세금의 납부·각종인가·면허·증명·사회복지제도를 통한 국민생활 보호안정 및 이민 등 이루다 열거 할 수 없을 정도로 행정과 연관을 갖는다. 따라서 행정이 있기 때문에 국민이 보다 편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건설 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3) 사회의 일환인 교회가 그 기능을 수행할 때에는 자연 행정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① 구도자가 교회에 첫발을 들여놓으면 즉시 교회 안으로 인도되어 교회당에 들어서자마자 안내위원의 인도를 받아 자리에 앉아 교인등록카드를 작성하게 된다. 예배가 끝나면 새신자로 소개되어 회중의 환영을 받고 새신자반에 들어가서 교회 생활의 기초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받는다. 그 후 6개월 이상 교회 예배에 근실히 출석하면 학습을 받고 학습교인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1세기 현대 교회행정(박재호 지음) 요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