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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을 통해 본 두 영화의 의미-일본영화 철도원과 나라야마 부시코를 보고

*미*
최초 등록일
2011.10.17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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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철학과 문화 수업시간에 본 일본영화영화 철도원과 나라야마 부시코 두 영화를 보고 비교하여 쓴 감상문 입니다. 두 영화 사이의 공통점을 `눈`이라 설정하였고 그래서 `눈`에 초점을 맞추어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영화는 굉장히 섬세하여 단순한 영화 한 장면에도 의미를 하나하나 부여하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 작은 소품이 영화의 반전을 암시하는 상징이 되기도 하고, 전체 상황을 해결 할 수 있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영화<나라야마 부시코> 와 <철도원>에는 모두 ‘눈’이 내리고 있었다. 그렇기에 두 영화에서 내리는 ‘눈’은 그냥 하늘에서 내리는 ‘단순한 눈’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두 영화에서 ‘눈’의 의미는 무엇인지, ‘눈’을 통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해 보았다.
눈은 하얗고 깨끗한 이미지로 세상에 왔다가, 날이 따뜻해지면 녹아버린다. 눈에는 한순간 왔다가 한순간에 사라지는 ‘일시적임’에 대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나라야마 부시코>에서는 오린이 나라야마에서 생을 마감하는 모습에 눈을 뿌림으로써 이 세상에서 사라진다는 느낌을 더 짙게 표현하려 한 것 같다. 또한 그와 동시에 눈밭에서 성관계를 맺고 있는 두 남녀의 모습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암시했다. 한 생명이 사라지고, 새로운 생명이 오는 ‘생명의 순환’을 말하는 장면에서 내린 ‘눈’은, 단순히 추운 겨울이라는 배경묘사가 아니었다. 여기에서 ‘눈’은 왔다가 사라지는, 그리고 또다시 오는 ‘순환’의 의미를 더욱 배가시키는 장치로 활용 된 것이다.
<철도원>에서의 ‘눈’도 <나라야마 부시코>에서의 역할과 비슷했다. 철도원 오토의 딸 유키코가 태어나고 세상을 떠날 때 모두 눈이 내렸는데, 이것은 왔다가 사라지는 눈의 의미를 명확히 잘 드러낸 장면이다. 유키코는 눈과 함께 이 세상에 왔다가 눈과 함께 이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먼 훗날 유키코가 오토를 만나러 다시 올 때도 오토는 눈 쌓인 호로마이역에서 눈을 치우고 있었다. 이처럼 영화 <철도원>에서의 ‘눈’도 생명의 순환을 뭉근히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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