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론에 있어 <누벨바그>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누벨바그 대표 감독 포함)
- 최초 등록일
- 2011.08.24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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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론에 있어 <누벨바그>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누벨바그 대표 감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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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이론에 있어서의 누벨 바그 :
영화 이론에 있어서 누벨 바그는 먼저 영화 영역에 있어서의 질적인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그 정의를 먼저 내리자면, 시조나 법칙적인 이론이 아닌 ‘ 세대적인 갈라짐’을 뜻하는 것으로 그 계기로는 1950년에서 60년 대에 프랑스의 구조주의 시기 도래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저바딤의 (그리고 신은 여자를 창조했다 , 1956 ) 영화의 탄생을 시작으로 자유분방하고, 자기 표현에 거리낌이 없는 새로운 세대가 출현하게 된 것이다. 이들은 새로운 삶의 형태를 스크린에서 확인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누벨바그의 특징으로는 먼저 영화는 세계를 이해하는 창구이며, 자기를 표현하는 도구라고 보았다. 또한 비평가 출신들이었기 때문에 영화를 지식의 대상으로 보았다. 주로 `long take`를 사용해 영상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관객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누벨바그를 설명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앙드레 바쟁’이다. 누발바그의 아버지라 불린다. 이는 “누벨바그 감독들을 묶을 수 있는 사상은 없다. 단지, ‘영화에 대한 태도’ 만이 공통분모일 뿐이다 ”라고 하였다.
다음 누벨바그의 대표 감독들을 알아보자면 먼저 쟈크 리베트 (1928~) 감독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엄숙하고 지적이어서 영화에서도 무거운 주제를 다뤘고 관념적 주제로 늘 종교적인 문제에 집착하였다. 또한 관념을 현실 안에서 보여주려 하였고, 영화를 연극과 비교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미치광이 같은 사랑, 1968 ), (이중적인 여자, 1976 )이 있다.
<쟈크 리베트 : 영화 감독, 출생 : 1928년 3월 1일 (프랑스) , 데뷔 : 1974년 영화 ‘셀린느와 줄리 배타러 가다’ >
다음 장 뤽 고다르 감독을 소개한다. (1930~)
고다르는 누벨바그의 특징 대부분을 성립하고 완성하였다. 그에게 있어 영화는 확실한 정치적 의미를 지닌 강고한 윤리적 문제였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네 멋대로 해라 , 1951 ) (자기만의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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