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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8.22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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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문화의 의미, 성문화의 발전, 성문화의 제고 방안, 청소년의 성문화, 대학생의 성문화, 남성의 성문화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성문화의 의미
Ⅲ. 성문화의 발전
1. 원시 사회
2. 농경 사회
3. 중세 사회
4. 근대 사회
5. 현대 사회
Ⅳ. 성문화의 제고 방안
Ⅴ. 청소년의 성문화
Ⅵ. 대학생의 성문화
1. 대학생들의 성문화 - 동거
2. 대학의 실태 - 대학은 성폭력 박물관
1) 학내 성폭력 실태는 어느 정도일까?
2) 성폭력공청회에서 발표된 학내 성폭력의 사례
3) 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책
Ⅶ. 남성의 성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중적 성윤리와 금기적 성의식은 왜곡된 성의식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런 성윤리는 동등한 인격체로서 남녀간의 성적 교류를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남성은 성적 충동을 자유롭게 발산함으로써 성적 본능이 강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여성주의자 밀레트(Millet, K.)는 `부권제사회는 여성의 성적인 잠재능력을 파괴하고 왜곡시켰으며, 또한 여성은 남성에게 성욕의 배출구를 제공하는 성관계에 길들여져 왔다`고 말하고 있다. 반대로 남성의 매춘행위는 `필요 악`으로 규정하여 강한 성욕의 표현을 남성성의 상징으로 미화시켜 왔다. 이처럼 가부방제는 남녀간의 성본능의 차이가 엄격히 있다고 믿게 하는 성의 신화를 만들었다.
여성의 성은 남성의 상속권과 가문의 계승을 위한 생식기능으로서만 중시되어 왔으며, 또한 혈통의 순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여성의 순결과 정절이 절대적으로 강요되었다. 반면에 남성에게는 외도, 축첩, 매춘과 같은 혼외 성관계를 자유롭게 허용하는 성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한국의 가부장제하의 성문화는 성기 중심적이고 남근 숭배적인 속성을 지닌다. 남성우월주의의 사회제도는 남성이 성적으로 우월하다는 고정관념이 강하고, 성관계는 남녀 상호적이며 인격적 교류행위로서의 인식이 아닌 생리적, 신체적 측면만이 강조되는 성기중심적 성관계만으로 인식하게 되어 남성본위적 성관계 관습을 정착시켰다.
참고 자료
ⅰ. 구성애(1999),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ⅱ. 부흥중학교(1996), 바른 성의식 함양을 위한 실천 방안
ⅲ.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ⅳ. 정필화(1994), 성문화와 여성, 제1차 한민족 여성학술대회
ⅴ. 조명환(2004), 대학생의 성(性)문화 인식에 관한 연구
ⅵ. 한국부모교육학회(1998), 성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