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7.20
최종 저작일
2011.07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논술]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

국기원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입니다.
오랜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알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입니다.
본 자료는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승단심사에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 수련의 필요성

3. 여성층 태권도 인구의 유입과정

4.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5.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목표

6.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조건
1) 태권도 교육과정 목표설정

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

7.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시 유의점
1)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

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3) 태권도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

8.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변화추이

9.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0.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

11.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1) 현재 국내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2)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12. 여성태권도의 전망과 미래

13.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
1) 여성층 위주의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2) 태권도를 활용한 다이어트 프로그램 개발

3) 여성층을 위한 태권도 체험프로그램 개발

4) 여성층 태권도 수련인구 유입을 위한 홍보활동

5) 장년층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통한 태권도 저변 확대

6)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개발의 전문화

7) 여성에게 친숙한 스포츠와 태권도를 결합한 프로그램 개발

8) 유아기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9) 태권도 시범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홍보활동 강화

10) 성인여성전용 태권도장 운영의 활성화

Ⅳ. 결론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

Ⅰ. 서론

최근 우리사회는 과학문명의 발달과 경제성장으로 근로시간이 단축되고, 국민 개개인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과거에 비해 훨씬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활 가전제품들의 발달로 신체 활동이 요구되던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간단한 기계 조작 또는 가벼운 동작만으로 신체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한 칼로리 과다섭취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신체 조성에서 체지방률이 급격히 증가되어 비만 인구가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 여성은 남성과 다르게 결혼과 출산 등의 과정을 겪고 난 후 체형의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비만 및 체형관리에 더욱 큰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현대여성들이 건강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권도가 여성의 건강한 신체조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태권도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서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신체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능력 정도를 평가하는 자기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회심리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태권도 수련층은 남성과 아동이 주를 이루고 있어 태권도 프로그램 역시 남성과 아동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성을 위한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부족은 여성이 태권도를 멀리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를 통해 여성태권도 인구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태권도의 정의, 여성의 태권도 수련 필요성,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정의와 목표 문제점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수련생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김수진, 태권도장 프로그램에 대한 수련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용인대 태권도대학원, 2008.
2. 성민석, 성인여성의 태권도 수련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 용인대 태권도대학, 2009.
3. 김석련, 태권도 수련의 가치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2004.
4. 최종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태권도 음악프로그램 적용 효과, 용인대 태권도대학원, 2009.
5. 남용삼,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2007.
6. 권은경, 여자 태권도 지도자의 리더십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 대학원, 2010.
7. 남승현, 태권도 프로그램론, 홍경, 2002.
8. 한성진, 성인들의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 강원대 산업과학대학원, 2010.
9. 신동선, 한국 여성 태권도경기의 변천과정, 한국체육대 사회체육대학원, 2010.
10. 이광희, 여성 태권도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태권도 지도자의 의식 및 태도, 영남대 스포츠과학대학원, 2007.
*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0k 22페이지
    국내 태권도장에 가면 대다수 수련생이 초등학생이며, 여성이나 성인들은 거의 ...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수련 중단의 대처 방안0k Ⅰ. ... 종주국답게 우리나라에서 태권도 저변확대를 위한 장단기 프로그램을 확립하고,
  • 한글파일 중장년 여성태권수련 제약 요소에 대한 극복(활성화) 방안 12페이지
    중장년 여성 대상 태권프로그램의 운영은 태권도장수련 계층을 다각화할 ... 중장년 여성 태권수련 활동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Ⅳ. ... 제목 : 중장년 여성태권수련 제약 요소에 대한 극복(활성화) 방안
  • 한글파일 태권도실기 )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6페이지
    태권도실기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태권도실기 ...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 ... 본고에서는 전술한 원인 등을 토대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다양방안
  • 한글파일 [ 중장년 여성태권수련 제약 요소에 대한 극복(활성화) 방안 ] 4페이지
    중장년 여성태권수련 제약 요소에 대한 극복(활성화) 방안 목차 1. ... ) 중장년 여성 태권도 참여 활성화 방안 중장년 여성태권수련 활동 ... 위한 건강관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장애인 건강 및 재활 정보포털,
  • 한글파일 태권수련생의 장기적 수련방안 10페이지
    여성은 다이어트 태권수련프로그램으로, 청소년은 건강한 신체를 육성하는 ... 다양한 계층이 자연스럽게 태권도장의 문을 열 수 있도록 수련프로그램다양화해야 ... 유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계층에 따라 품ㆍ승단을 위한 프로그램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