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서원과 향교의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7.11
- 최종 저작일
- 2011.07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시대 향교와 서원에 대하여 각각의 정의, 성립배경, 공통점과 치이점 등을 역사적 사료 등을 제시하여 자세히 비교 분석 하였습니다.(총 14장)
목차
Ⅰ. 서 원(書 院)
1. 개 관
2. 서원의 성립
1) 성립배경
2) 성립과정
3. 서원의 구성과 배치
4. 서원의 교육활동
1) 서원의 운영
2) 서원의 교육내용
3) 서원의 교육방법
4) 서원의 교육시설 및 재정
5. 서원의 대표사례 : `염의서원(廉義書院)`
Ⅱ. 향 교(鄕 校)
1. 개 관
2. 향교 건물의 구성과 배치
3. 향교의 교육과정
4. 향교의 교관
5. 향교의 교생
6. 향교의 재정
7. 향교의 대표사례 : `전주 향교`
Ⅲ. 서원(書院)과 향교(鄕校)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향교와 서원의 공통점
2. 향교와 서원의 차이점
본문내용
서원이 성립하게 된 배경은 조선 초 이래 계속 되어온 사림의 향촌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림들은 향촌사회에 있어서 자기세력기반 구축의 한 방법으로 일찍부터 사창제(社倉制)ㆍ향음주례(鄕飮酒禮) 등을 개별적으로 시행하여 왔다. 특히 정계진출이 가능해진 성종 이후는 이를 공식화하여 국가정책으로까지 뒷받침 받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 구심체로서 유향소의 복권운동을 전개하다가 향권 독점을 두려워한 훈구척신계열의 집요한 반대와 경재소에 의한 방해로 좌절되자, 다시 사마소를 세워 본래의 의도를 관철하고자 하였다. 그들의 이와 같은 노력은 연산군 때의 거듭된 사화로 인하여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과 교화를 표방함으로써, 향촌 활동을 합리화 할 수 있는 구심체로서 서원이 성립,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작 서원이 16세기 중엽인 중종 말기에 성립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사림의 정계 재진출에 따라 그 정책으로 제시되었던 문묘종사와 교학체제의 혁신에 있었다.
조광조로 대표되던 신진사류들은 지치(至治)의 재현을 목표로 도학정치의 실시를 주장하며 여러 가지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였다. 그 중 하나인 문묘종사 운동은 사람마다 도학의 중요성을 깨우치게 하고 이를 숭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도학에 뛰어난 학자를 문묘에 제향하여야 한다는 명분에 근거를 두고, 사림계 유학자인 김광필, 정여창 등의 종사를 추진하였다.
이는 그 자체가 사림계의 학문적 우위성과 정치 입장을 강화해주는 측면과 함께 향촌민에 대한 교화라는 명분을 동시에 가지는 것으로써, 이것이 곧 서원이 발생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다. 한편, 당시의 훈척계열이 쇠잔한 관학을 존속시키는 방향에서 그 개선책을 모색하였던 반면, 사림계의 경우는 그들이 내세우는 도학정치를 담당할 인재의 양성과 사문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위기지학(爲己之學) 위주의 새로운 교학체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물론 그들이 곧 실각함으로써 관학에 대체할 새로운 교학기구의 모색은 중단되었지만, 이러한 과정이 뒷날 사림의 강학과 장수를 위한 장소로서 서원의 출현을 가져온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2) 성립과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