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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ART CENTER 음향 재료의 선택

*영*
최초 등록일
2011.07.07
최종 저작일
2011.05
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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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다목적극장은 여러 장르를 수용할 수 있는 극장이다.과거의 공연장 운용은 다목적으로 하였으나 설계는 목표로 하는 장르가 없는 것과 같았기 때문에 무목적이라는비판을 받아 왔다. 그 원인으로는 설계자들이 다목적이라는 전제하래 많은 절충과 타협을 했기 때문이다. 성격이서로 다른 장르의 공연을 적절히 지원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가 아니면 불필요 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공연장의 유동성은 당시로는 불합리한 것으로 여겨졌다.따라서 유동성이 없다는 점이 결과적으로 “목적 없는 공간”또는“연주하기에 나쁜 공간”이라는 평판을 낳았다.외국에서는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성격이 서로 다른각종 공연을 지원하는데 있어 타협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관심이 집중 되었다.잔향가변 장치들이 도입되고 유동성에 관련한 요소들의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그 결과를 적용한 공연장 건립이 시작 되었다. 반면 국내에서는 몇몇 공연장이 시도를 하였으나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바탕의 부족으로 인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1997년 문화재단은 공연장 건립을 결심하였고 세계적인 극장자문회사인 ARTEC의 자문 및 설계의뢰를 통해 다목적극장에 가장 가까운 유동적인 공연장이 탄생한 것이다. 우리는 이제 이러한 다목적 극장에서쓰인 음향재료 및 음향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본 연구에서 우리는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건축에서 쓰이는 음향재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다목적 극장 들은 각각의 공연에 알맞게 서로 다른음향 재료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한 음향재료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첫 번째 요소이다. 둘째, LG 아트센터에 쓰인 재료이다. LG아트센터에서 쓰인 건축 음향 재료가 갖는 가치와 의미, 그리고 어떠한 점이 다른 다목적 극장과차이 그리고 음향재료를 어떻게 적용 시켰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1. 방진재료와 재진재료 - 빌딩구조 분리체
2.2 차음재료와 흡음재료 - 차음벽과 드레이퍼리

3. LG아트센터의 음향시스템
3.1 저음흡수실, 어쿠스틱 캐노피와 윙 콘서트타워와 실링
3.2 외주부와 내주부 차음막 시스템

4. 외부마감과 실내마감
4.1 외부마감
4.2 실내마감

5. 결 론

본문내용

본 보고서는 상기와 같이 논문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전체 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목명은 "건축재료" 이며, 일반적인 4년재 대학의 학부생 전공필수, 전공핵심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4학기)
이 과제의 목적은 적절한 재료를 선택하여 호평을 받은 건물이나 건축가를 선정하여 조사하고 공부하는 것 입니다.
건축가 자신이 만들어 낸 건축물의 의도나 컨셉을 표현하는데 있어 어떤 재료를 선택했고, 어떻게 반영되어 그 건물을 표현하는지 알아보고 그것이 건축을 전공하는 공학인의 시점에는 어떻게 비춰지는지 연구한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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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외부마감과 실내마감
4.1 외부마감
아트센터의 외벽은 오피스타워의 외부 마감과 연계하여 유리(GLASS)와 화강석(GREEN GRANITE) 그리고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 등의 재료를 주요 마감재료로 이용하였다.
외관에 있어서 재료의 사용은 “내부 기능의 외적 표출” 이란 말로 대신 할 수 있다. 가장 기계적이면서도 기능 적인 공간(STAGEHOUSE, MECHANICAL SPACE)의 이미지를 대변하기 위하여 차가우면서도 정밀한 느낌의 스테인레스 스틸로 마감하였고, 관객들을 위한 공공 공간 (PUBLIC SPACE)을 에워 쌓는 외부 벽체는 유리와 스테인레스 스틸을 조합하여 마감함으로서 좀 더 가볍고 경쾌하며 개방감을 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4.2 실내마감
실내마감은 아트센터 외부 곡면체에서 인지되는 수평적요소를 기본개념으로 외부적인 시각 요소를 내부적으로 끌어들여 자유롭고 다이나믹한 수평적인 곡선과 곡면을 가미한 벽체 마감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수평적인 요소는 객석으로 들어가면서 다시 한 번 새로운 국면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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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 론
건축 음향 설계시 실형과 용적을 음향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천장 반사판, 확산벽, 바닥면 곡선 등을 고려하여 직접음이 강하고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또한 천장 반사판은 직접음을 보강하는 초기 반사음이 충분히 반사 되도록 설계 해야 하며, 잔향음이 충분히 확산 될 수 있도록 확산벽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김재수 (1993), 건축 음향 설계
2. 이양규, (2001), 건축음향 소음 제어 종합 설계
3. 박영철, (2001), 무대음향개론
4. 김재수 (2003), 건축음향설계 방법
5. 윤장섭, (2004), 건축음향 계획론
6. 박병진, (2006), 건축음향
7. http://www.lgart.com/Main/LgArtsCenter_Main.asp 엘지 아트센터
홈페이지
8. http://blog.naver.com/slanghae?Redirect=Log&logNo=600395046
다목적 극장의 음향 설게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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