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이청준 의사소통양상
- 최초 등록일
- 2011.06.20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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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눈길 이청준 의사소통
목차
1. 머리말
2. ‘눈길’
2-1. 작품내용
2-2. 인물분석
2-3. 주제
2-4. 의사소통양상
3.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이청준의 ‘눈길’이라고 하면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릴만큼 유명하고 작품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소설은 다른 소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직접적인 소통방식이 아닌 간접적인 소통방식을 통해 작품이 전개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소통의 방식이 어떤 인물들에 의해서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를 통해 어떤 주제를 나타내고자 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2. ‘눈길’
2-1. 작품내용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함께 증오감을 갖고 있는 `나`(주인공)는 휴가를 맞아 아내와, 형수와 조카들과 함께 살고 계신 시골의 노모(老母)를 찾아간다. 장남인 형의 노름과 주벽으로 집안이 파산을 겪은 후부터, 그리고 형이 조카와 노모를 맡기고 세상을 떠난 뒤로 노모와 나는 거의 남남으로 살아 왔다. 노모는 남은 세상이 얼마 길지 못하리라는 체념 때문에도 그랬지만, 그보다 아들에게 아무것도 주장하거나 돌려받을 것이 없는 자신의 처지를 감득하고는 아들에게 어떠한 부탁도 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이청준(2000), 「눈길」, 열림원.
김중필(2005), “이청준 「눈길」의 서술전략 연구 :우회적 소통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학위논문(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