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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Canon)과 니콘(Nikon)의 광고 비교분석

*재*
최초 등록일
2011.06.06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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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언어학 관련 강의에 제출한 보고서입니다. 니콘과 캐논의 최근 TV 및 인쇄광고를 비교 분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최근의 시장상황과 홍보전략
2.2. 캐논과 니콘의 TV 및 인쇄 광고 분석
2.2.1 영상언어로 직접 전달하는 제품스펙
2.2.2 TV광고에 등장하는 인물과 상황, 구성에서의 차이점
2.2.3 캐논과 니콘의 인쇄광고, 메시지의 차이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DSLR(디지털일안반사식) 카메라를 보는 것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사람들이 조금만 모이는 휴양지나 공원에 나가기만하면 DSLR 카메라로 사진촬영에 열을 올리는 이들을 만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세계 디지털카메라업계에서 절대 포기 할 수 없는 매력적인 시장이 되었다. 실제로 지난 2000년대 초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일반 디지털카메라 보급률이 가장 높은 시장이 되었고, 현재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DSLR 카메라의 보급률 또한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에 있다.
전 세계 카메라시장의 점유율 1·2위를 다투는 캐논(Canon)과 니콘(Nikon)이 한국시장 점유율 확대에 사활을 거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치열한 경쟁관계에 놓인 두 업체는 3개월의 패턴으로 새로운 기종의 보급형 DSLR 카메라를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신제품 출시경쟁은 곧바로 광고경쟁으로 이어지는데, 초기 경쟁모델보다 우수한 ‘기능’과 직관적이고 간편한 ‘조작법’을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던 광고의 형태는 기술격차가 사라짐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경쟁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번 소논문에서는 캐논과 니콘의 차별화된 광고 전략과 그 차이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최근의 시장상황과 홍보전략
<그림1> 니콘과 캐논의 홈페이지 광고
2011년에도 국내 DSLR 카메라 시장을 놓고 1·2위 업체인 캐논과 니콘은 치열한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DSLR 카메라 시장은 지난해 하반기 기준으로 캐논과 니콘이 각각 60%, 30~35%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2위 업체인 니콘은 캐논을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 위해 한국의 대표적인 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와 1년간의 포괄적 제휴를 맺고 대대적인 TV광고를 전개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빅뱅, 2NE1, 유인나, 싸이, 세븐, 구혜선, 거미 등 YG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13명이 모두 참여하고 있다.
반면, 1위 업체인 캐논은 기존 마케팅 정책을 유지하며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캐논은 올해 3월부터 새 TV광고를 시작했는데, `가족`, `첫 DSLR` 등 초점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초심자에게 맞춰져 있다. 1위 업체인 만큼 기존 주 소비층을 지키는 동시에 DSLR 보급률이 떨어지는 여성이나 중년층을 공략해 시장파이를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캐논은 우수한 성능과 함께 조작이 쉬워진 신제품들의 특징을 적극 반영한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이 같은 두 경쟁사의 광고 전략상 차이는 최근 TV에 방영되고 있는 광고물에 확연하게 드러난다. 니콘이 과거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전문가 층에 국한된 고가품’ 이미지를 탈피하기위해 젊은 연예인을 활용한 자극적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면, 캐논은 비교적 차분하고 부드럽게 ‘실용’적 이미지에 초점을 맞춘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TVCF http://www.tvcf.co.kr/XCf
니콘 홈페이지 http://www.nikon-image.co.kr
캐논 홈페이지 http://www.canon.co.kr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광고이야기 http://www.adstory.net
제일기획 http://www.cheil.co.kr
이두희, 『광고론』, 박영사, 2003
이현우,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이진희, 『기업광고 유형』, 한국학술정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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