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의 연출가 `예지 그로토프스키` 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5.21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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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연출계의 혁신자로서 유명한 예지 그로토프스키에 관한 상세한 자료입니다. 그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봤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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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지 그로토프스키는 연극이 그 기계적 능력을 아무리 확장시켜도 연극은 테크놀로지 면에서 영화나 티비를 절대 따라갈 수가 없다. 따라서 나는 연극의 가난함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는 무대와 관객석의 설비가 있는 작업장을 단념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매 공연마다 배우와 관객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배우와 관객의 관계에서 무한한 변화가 가능해진다 고 보았다.그는 연극론과 배우훈련의 혁신에 의하여 새로운 연극의 기수라는 평가를 받는 폴란드의 연출가이다. 그는 현대의 트랜지스터, TV, 영화의 출현과 매스컴의 발달에 의하여 연극의 영역을 침식당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여기에서 연극의 본질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실험을 행하는 중에 형성되었다. 그래서 그의 혁신은 이러한 현대의 문화혁명 속에서 ‘연극은 무엇인가? 연극의 독립성이란 무엇인가? 영화나 TV가 할 수 없고 연극만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이러한 의문에의 해답을 제시하려는 노력 속에서 구체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연기술에 관해서 그는 누구보다도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영향을 받고 있다. 그 외에 샤를르 뒤랑, 메이어홀드, 박탄코프의 여러 가지 실험, 중국의 경극, 일본의 노, 인도의 요가 등 동양적인 수법이 그의 연극관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가 주장하는 이상적인 연극은 TV와 영화처럼 테크닉이 지배하는 것이 아니며 의상, 조명, 음악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가난한 연극’이다. 그래서 이 연극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육체이며, 움직임, 리듬, 목소리이다. 이러한 것이 연극의 중심에 놓일 때, 대본은 문학적 특권을 상실한다. 하지만 그로토프스키에 있어서 대본은 필요한 것이며 그것을 기본으로 작업하여 관객은 작가와 만나는 것이다. ‘가난한 연극’이라는 것은 배우가 유일한 연극적 표현수단으로서의 자신의 인격에, ‘벌거벗은 몸뚱이’에 집중하는 것이며 모든 부수적인 것, 의상, 기계장치들, 또는 주어진 역할을 포기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의 공연에 있어 역할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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