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속이원론의 개념, 기원, 폐해 및 해결책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속이원론이란
2) 성속이원론의 기원
A. 영지주의
B. 로마교
C. 중세 로마카톨릭
3) 성속이원론의 폐혜
A. 반지성주의
B. 지나친 경건주의
C. 신비주의
D. 사회적 배타성
4) 성속일원론적 해결책
A. 성경적 근거
B. 크리스챤 지성
C. 직업 소명설
D. 청교도 주의
E. 총체적 복음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독교 신앙이 흔히 빠지기 쉬운 함정의 하나는 삶의 영역을 성(聖)과 속(俗)으로 구분하고, 이 두 영역을 서로 대립하는 세계로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 기독교 윤리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기독교는 삶의 세계를 성스러운 영역과 속스러운 영역, 혹은 기독교적 영역과 비기독교적 영역으로 분할하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기독교사상(1987-1987, 31권 5호)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31-5, 고범서 칼럼.8 : 성속 일치의 신앙 p.60
그 결과 많은 기독교 신자들이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신앙 생활은 이 두가지 영역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고 또한 지금도 생각한다. 그리고 이로 인한 신앙의 악영향은 개인의 삶에서부터 사회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다. 이것은 삶의 모든 영역에 해당되며, 우리의 인식세계을 지배하는 일종의 ‘세계관’이다. 하지만 이것이 성경적이지 않다는 데 그 심각성을 찾을 수 있으며, 더욱이 오늘날 우리가 이것을 경계하는데 촉각을 곤두 세워야 하는 이유는 개인과 교회가 이 ‘영속이원론’에 대한 자각이 거의 전무하다는 사실 때문이다.
II. 본론
1)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이란?
이원론을 다룬다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다. 이원론이 기독 신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누구나 인정을 하지만, 막상 이원론의 정확한 정체가 무엇이고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려 들면 아리송해지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이원론이 철학에서부터 파생되었고, 실재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관념적인 요소까지도 그 범주에 포괄하고 있기 때문이라 하겠다. 하지만 어렵더라도 앞으로의 논의를 위해 모호한 이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1) 기독교사상(1987-1987, 31권 5호)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31-5, 고범서 칼럼.8 : 성속 일치의 신앙
(2) 레마 vol.9-10 ,1998-99 `이기성‘의 이원론 극복
(3) 복음과 상황(v.91-93, 7-9,1999) 송인규-이원론(1)
(4) Hermann Bavinck를 통해 본 로마교의 이원론
(5) 新學事典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1978
(6) 간하배, 현대신학해설
(7) John Stott, 그리스도인의 사고 활용과 성숙, IVP, p.30
(8) Frnacis Sheffer, 프란시스 쉐퍼 전집I-기독교 문화관, 문석호 역,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9) 제임스 사이어, 지성의 제자도, IVP,1994
(10) 문시영, 사회윤리적 관점에서 다시 읽는 직업 소명
(11) 총체적 복음사역의 신학과 실천, HGM, 2004
(12) 대천덕, 토지와 경제정의, 전강수, 홍종락역, 홍성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