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자료
목차
I. 서 론 ․․․․․․․․․․․․․․․․․․․․․․․․․․․ 3p.
1. 연구목적과 연구대상
2. 연구방법
2-1. 소수 집단의 대응 방식
2-2. 동화론
2-3. 다원론
2-4. 문화변동론
II. 본 론 ․․․․․․․․․․․․․․․․․․․․․․․․․․․9p.
1. 한국인과 일본인의 미국이민에 대한 역사적 고찰
1-1. 한국인의 미국 이민 역사
1-2. 일본인의 미국 이민 역사
2 접촉과정에서 나타난 토착민과의 갈등양상
2-1. 구조적 차원
2-2. 심리적 차원
2-3. 정치적 차원
3. 사회참여와 민족정체성으로 살펴 본 적응과정
3-1. 정착 사회에의 참여 정도
3-2. 민족 문화의 정체성 유지 정도
III. 결 론 ․․․․․․․․․․․․․․․․․․․․․․․․․․ 26p.
1. 정리 및 결과.
2. 한계와 아쉬운 점.
참고자료1> 재미 일본인의 역사적 경험과 현상
참고자료2> 이민정책의 내용과 변화
참고자료3> 미국의 민족문제 - 민족 관계의 특성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
뉴스나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세상을 보다 보면, 이민 사회의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이 어려워서 타지로 떠나는 사람들도 많이 나오고, 이중국적 취득을 위한 부자 며느리들의 원정출산(물론 이것은 엄밀히 이민이라고 말할 수 없다.)이 많이 이슈화 되면서 ‘이민’에 관한 이야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회자되게 되었다.
이렇게 ‘이민’이라는 현상은 현재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고, 좀 더 확대하여 말하면 주거이동의 한 방법으로까지 자리 잡은 단계다. ‘이민’은 ‘개인이나 집단이 항구적 또는 장기에 걸쳐 자기 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의 영토에 이주하는 일 또는 이주하는 사람‘이고, 이민은 출입국의 구별에 따라 이민 ’이출민(移出民)‘과 ’이입민(移入民)‘으로 나누어진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한 사람은, 한국에게는 이출민이며, 미국에게는 이입민인 것이다. 이것이 일반적 의미의 이민인데, 여러 국가에서의 정의는 일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제2차 세계대전 후 국제노동기구(ILO) 주최의 국제이민회의에서는 각국에 통일된 정의를 권고하였다. 이에 의하면, 이출민은 ‘노동을 찾아서 자국을 떠나온 자, 또는 같은 목적으로 이미 이주한 아내·남편·형제자매·백숙부모·조카 등에게 동반 또는 합류하는 자, 또는 위에 든 목적으로 종전의 이주지로 귀환하는 자’, 이입민은 ‘노동을 찾아 이주하여, 그곳에 정착 또는 영주할 의사를 표시하거나 또는 암시한 외국인 노동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윤인진, 2004, 『코리안 디아스포라- 재외한인의 이주, 적응, 정체성』, 고려대학교 출판부
中 「제1장 서론」,「제2장 이론적 고찰」, 「제6장 재미한인」
조화성, 2001, <미국의 민족정책> ; <<민족연구>> 6권, 한국민족연구원
신행선, 2002, <에르네스트 르낭의 " 인종 " 과 인종주의>, <서양사론>> 73권, 한국서양사학회
윤인진, 1996, <재외한인의 민족 정체성과 애착의 세대간 차이>, <<재외한인연구>> 6호.
윤인진, 2000, <소수 차별의 매커니즘>, <<사회비평>> 2000년 가을 특별호.
최협․이광규, 1998, 『다민족국가의 민족문제와 한인사회』, 서울:집문당
中, 「1장 序論」,「2장-2. 美國의 民族問題와 韓人社會」
<참고싸이트>
윤인진 교수님 홈페이지 ; http://www.korea.ac.kr/~yoonin
中 <An Essay on Ethnicity>
<소수민족(ethnic minority)의 정의>
<Conditions of nationalism>
http://contest.thinkquest.jp/tqj1998/10060/gairyaku.htm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