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학사 고문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4.19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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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문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문운동의 발생
2. 한유의 고문운동
3. 고문의 성격
4. 고문의 내용
5. 고문의 발전
본문내용
『제 3절. 고문(古文)』 정리
1. 고문운동의 발생
수사편중(修辭偏重)의 시대에도 시대조류에 의문을 품고 저항을 시도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양(梁)나라의 배자야(裴子野)와 수(隋)의 이악(李)같은 이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들의 미문반대론은 변문정성시대의 대세에 밀려 그대로 잊혀져 버렸다.
그러나 당대에 들어와서는 이전 시대의 역사를 쓴 사학자들이 음미(淫美)한 문풍의 폐해를 깨닫고 그것을 지적하였다. 이백약(李百藥), 위징(魏徵), 요사렴(姚思廉) 등과 같은 이들이 이전 시대 왕조의 흥쇠를 검토하면서 육조의 미문(美文)은 백성교화에 아무 소용도 되지 않는 글임을 지적하고 있다. 사학자 이외에 왕발(王勃), 진자앙(陳子昻), 부가모(富嘉謨), 독고급(獨孤及) 같은 문필가들도 형식적인 수식만을 중시하는 문학조류를 반대하였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고문운동의 선봉에 섰던 이는 유면(柳免)이엇다. 그는 순문학적인 입장에서의 문장을 부정하고 교화와 윤리에 입각한 유가적인 문학이론을 내세웠다. 따라서 사부(辭賦)와 수식 위주의 시문들을 모두 경시하고 있다. 또 그는 문과 도를 겸한 작가로 요(堯), 순(舜), 주공(周公), 공자(公子)에서 시작하여 순자(荀子), 맹자(孟子), 자하(自夏)와 한 대의 가의(賈誼), 동중서(董仲舒)를 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요, 순과 주공, 공자가 문학가의 정통이며, 굴원, 조식, 도연명 같은 사람들도 사의나 동중서에 비길 바가 못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문장은 반드시 도를 담고 있어야만 한다는 윤리적경세적 문장관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의 ‘재도의 문장론’은 고문운동의 중심이론으로 발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