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환경]인공 조명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1.03.08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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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실 디자인 작업실 & 전시벽면의 조명을 설계했습니다.
사례조사시 직접 사진을 촬영하고 비교하여 고찰까지 세세하게
조사했고 시간이 많이 투자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명설계 대상
2. 소요조도 결정
3. 광원의 선택
4. 조명방식 결정
5. 실내면 반사율 결정
6. 실지수 결정
7. 감광보상률 결정
8. 광원의 개수 결정
9. 광원의 배치간격
10. 광원의 배치평면
11. 사례조사
12. 고찰
본문내용
조명설계 대상
D Type
용도 : 미술실(디자인 작업)
반자높이 : 3m
벽면 4면이 모두 전시용 벽임
작업면 높이 : 바닥으로부터 0.8m
각 시설 장소의 적절한 조도 선정에는 조명학회의 조도 기준을 참고로 설계
선정 소요조도 : 600 lx
조도기준
소요조도
광원의 선택
광원의 종류
백열등, 형광등(KS C 7061의 FL-40D), 할로겐 등, 고압수은등, 메탈 할라이트등
배광방식에 의한 분류
직접조명
반직접조명
반간접조명
간접조명
조 명 방 식
광 속 비 =
상방광속 / 하방광속
0/100
40/60
60/40
100/0
사 례
조명방식
배치에 따른 분류
전반조명 : 작업면에서 균등한 조도를 얻기 위하여 광원을 일정한 간격과
일정한 높이로 배치한 조명 방식. 사무실이나 공장 등에 많이 사용.
국부조명 : 작업면상의 필요한 개소만 고조도를 취하는 방식.일부분만 밝게 하므로
명암의 차이가 많아 눈부심을 일으켜 눈을 피로하게 하는 결점이 있음.
조명방식
배치에 따른 분류
국부전반병용조명(TAL) : 작업이 수행되는 영역을 부분적으로 밝게 조명하는 방식.
작업장소와 주변을 명확히 구분하여 작업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장소의 밝기를 줄여 조명에너지의 합리화를 꾀 할 수 있음.
조명방식
Troffer 조명
연속열 등기구를 천장면에 매입하거나 들보에 설치하는 방식.
천장 매입형의 조명방식으로 개방형, 확산형, 반 매입형이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최산호, 「실내건축조명」, 기문당, 2005
이종석, 「건축계획」, 한솔아카데미, 2008
M.David Egan, 「 건축조명개론」, 기문당, 2000
김문덕 외, 「실내건축 디자인 각론 」, 광문각, 2001
장우진 외, 「고효율 조명기준」, 아진, 2006
대한 건축학회, 「건축환경계획」, 기문당, 1995
최산호 외, 「실내건축조명」, 기문당, 2005
http://blog.daum.net/mjjang79/13349615
http://blog.naver.com/cti99?Redirect=Log&logNo=80036993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