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1) 연구 목적
(2) 연구사
(3) 연구 방법
2. 시대적 배경
(1) 함세덕의 생애
(2) 시대 상황
3. 드라마 투르기의 정립
(1) 잘 짜여진 구성
(2) 생동감 있는 인물
(3) 극적 언어
4. 국민연극에 나타난 현실 인식
(1) 역사극에 나타난 민족 의식
1) 낙화암
2) 에밀레 종
(2) 풍자를 통한 사회 고발 - <감자와 족제비와 여교원>
(3) 친일로 위장된 저항 - <추장 이사베라>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함세덕의 작품활동 기간 중에서 해방 이전까지의 상황을 살펴보겠다. 일제의 압박과 수탈은 1937년 중일 전쟁 발발을 계기로 더욱 극심하여지며, 40년대에 들어서서는 최후의 발악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상황 (창씨 개명,국어(일본어)상용 등) 을 통해 민족 말살 정책을 시도하게 된다. 함세덕의 초 중기 작품이 발표된 시기는 불행히도 이처럼 극심한 고통과 억압의 시기와 딱 맞물려 있다. 그러면 이 시기의 희곡과 연극의 경향은 어떠했는가.참고 자료
-- 기 본 자 료 --한국근대연극영화비평자료집 (전 17권) 양승국 편. 태동. 1991
한국근대희곡작품자료집 (전 10권) 양승국 편. 아세아문화사. 1989
<함세덕 희곡선> 유민영 편. 새문사.1989
추장 이사베라 국민문학 42년 3월
마을은 가을 하늘 국민문학 44년 11월호
일본의 예도(대담) 국민문학 44년 9월호
에밀레종 한국극예술연구 제 2집 한국극예술학회 편. 태동. 1992. 기미년 3월 1일 한국연극 90년 6,7 월호
-- 참 고 문 헌 --
# 단행본 #
조선 연극사 개요 한 효. 국립출판사
연극의 정론 이 근삼. 범서출판사. 1970.
한국현대희곡사 유 민영.홍성사.1982.
극과 극적 요소 S.W.Dawson. 천 승걸 역. 서울대 출판부. 1984.
비극 Clifford Leech. 문 상득 역. 서울대 출판부. 1
한국 연극학 한국 연극학회 편. 새문사. 1985.
세계연극사 R.삐냐르. 신 현숙 역. 탐구당. 1987.
희극 Moelwyn Merchant. 석 경징 역. 서울대 출판부. 1987.
한국 근대 희곡사 연구 서 연호. 고대 민족문화연구소. 1988.
동시대적 삶과 연극 서 연호. 열음사. 1988.
한국 사실주의 희곡 연구 김 방옥. 동양공연예술연구소. 1988.
한국문학통사 5 조 동일. 지식산업사. 1989.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J.L.STYAN. 원 재길 역.문학과 비평사. 1988.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A.하우저. 백 낙청,염 무웅 공역. 창작과 비평사.1990.
세계의 연극 P.하트놀. 서 연호 역. 고대 출판부. 1990.
드라머의 해부 마틴 에슬린. 원재길 역. 청하. 1991.
한국 극예술 연구1집 한국극예술학회 편. 태동.1991.
한국 극예술 연구2집 한국극예술학회 편. 태동.1992.
# 학 위 논 문 #
1940년대 국민 연극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정 휘 민. 1983.
1030년대 한국 희곡 연구 --<인문평론>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김 명 희. 1986.
40년대 후반기 희곡 연구-- 해방 직후 45.8∼50.8 까지 건국대 대학원. 김 동 권.
1987.
1930년대 희곡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기능 서울대 대학원. 양 승 국. 1988.
1930년대 연극운동 연구 서울대 대학원. 김 만 수. 1989.
1930년대 연<<font color=aaaaff>..</font>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논문 - 옴부즈만 제도의 도입에 관한 논문] 옴부즈만제도 63페이지
- 심신동일론 21페이지
- 한국의 개고기 음식에 대한 고찰 15페이지
- [연극]오태석의 환절기 작품분석 10페이지
- [국문]서경별곡 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