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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소논문] 록큰롤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Oasis 가사의 분석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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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1.07
최종 저작일
2010.12
9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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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록큰롤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Oasis 가사의 분석`이라는 소논문입니다. 영국 락밴드 Oasis 노래들의 가사를 통해서 록큰롤의 특성을 발견하고 분석도 해보았습니다. Oasis의 예술성을 증명해내는 것이 목표인 소논문입니다.
매우 참신한 자료이고 잘 써져 있어 A+을 받은 자료입니다.
Rock`N Roll Star, Cigarettes & Alcohol, Whatever, The Importance of Being Idle에 대한 가사 분석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Oasis의 브레인 Noel Gallagher의 생애적 배경

Ⅲ. 긍정주의와 쾌락주의
1.긍정주의 - `Rock`N Roll Star`
2.쾌락주의 - `Cigarettes & Alochol`

Ⅳ. 운명 앞에서 나약한 인간의 삶 - `The Importance Of Being Idle`

Ⅴ.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삶 – 댄디즘 - `Whatever`

Ⅵ. 결론

본문내용

Ⅴ.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삶 – 댄디즘
Even a man as eternally optimistic as Noel Gallagher had solemn moments but even in the most melancholy of songs like “Talk Tonight,” or “Half The World Away,” I was always left feeling that there was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
- Jane Graham, <The time Liam Gallagher brazenly flirted with me>

Noel Gallagher는 긍정주의와 쾌락주의, 운명 앞에서 나약한 인간의 삶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댄디즘적인 요소를 그의 음악의 무기로 사용한다. 이번 장에서는 Noel Gallagher의 댄디즘적인 가사에 집중할 것이고 이것이 어떻게 긍정주의, 쾌락주의와 운명 앞에서의 나약한 인간의 모습과 연결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각주 18에 나온 <The time Liam Gallagher brazenly flirted with me>의 한 구절은 Oasis 음악의 성격을 적절하게 설명한다. 영국의 유명 팝 칼럼니스트 Jane Graham은 Oasis의 음악이 운명 앞에서 나약한 인간의 삶solemn moments을 조명하면서도 그 터널 끝에는 빛이 있다고there was light at the end of the tunnel고 설명한다. Noel Gallagher는 이러한 터널 끝의 빛을 긍정주의와 쾌락주의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이에서 나올 수 있는 간극을 댄디즘으로 풀어낸다.

참고 자료

”I thought I`d been stabbed.” The Irish Times, 2008. 10. 3.
<http://www.irishtimes.com/newspaper/theticket/2008/1003/1222815469295.html>
“Oasis : The "Don`t Believe The Truth" Era.” UKMIX, 2005. 6. 26.
<http://www.ukmix.org/forums/viewtopic.php?t=25087&postdays=0&postorder=asc&start=0>
Graham, Jane. The time Liam Gallagher brazenly flirted with me. Belfast Telegraph, 2008. 10. 24. < http://www.belfasttelegraph.co.uk/entertainment/music/news/the-time-liam-gallagher-brazenly-flirted-with-me-14015621.html>
임은진, “브릿팝의 제왕 오아시스, 해체 위기.” 연합뉴스, 2009. 8. 2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2837631>
“노엘과 리암이 들려주는 베스트 앨범 뒷 이야기.” Uncut, 2006. 10. 3.
<http://www.oasis-story.net/index.php?title=2006-10-Uncut>
Harris, John. Britpop!: Cool Britannia and the Spectacular Demise of English Rock. Da Capo Press, 2004.
고봉만. <조지 브러멀과 댄디즘에 대하여>.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 31집, 2010.
김인경 • 곽금주 • 장근영. <록큰롤 음악의 심취 정도와 자극추구 성향 및 반사회적 행동 성향의 관계>.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88.
윤영애. <보들레르와 댄디즘>. 《불어불문학연구》. 제 40집, 2009.
최상진 • 조윤동 • 박정열. <대중가요 가사분석을 통한 한국인의 정서탐색>.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 11집, 2000.
임진모. 《팝 칼럼니스트 임진모의 록음악 기행—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창공대중문화총서, 1996.
임진모. 《젊음의 코드, 록》. 북하우스, 2002.
Brit Award Official Site. <http://brits.co.uk/press/2006-10-19/>
Oasis. Definitely Maybe. CD-ROM. Creation Record, 1994.
Oasis. Whatever(Single). Creation Record, 1994.
Oasis. Don’t Believe the Truth. CD-ROM. Big Brother Recording, 2005.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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