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인생`
- 최초 등록일
- 2011.01.0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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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화 `인생` 분석문 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 위화
2. 등장인물
3. 줄거리
4. 작품 분석
1) 중국적 삶, 보편적 삶, 그리고 운명 - 개인사와 중국사
2) 푸구이와 아버지의 권위
3) 펑샤의 장애
5. 위화의 『인생』과 장이모우의 『인생』- 소설과 영화 비교하기
1) 시점의 차이
2) 그림자극
3) 처해지는 환경의 차이
4) 죽음에 대하여
6. 더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5. 위화의 『인생(活着)』과 장이모우의『인생』 - 소설과 영화 비교하기
1) 시점의 차이
소설은 문학적으로 작가자신의 분신으로 등장하는 민요를 수집하는 한량의 눈으로 서술을 시작하는데, 그는 푸구이 노인의 말에 이끌려 노인의 과거사를 듣게 되고, 이로 인해 노인이 독자에게 혹은 ‘나’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소설이 진행된다. 이를 문학에서는 흔히 액자식구성이라 말한다. 즉,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존재하는 것으로 민요수집가인 ‘나’의 이야기와 별도로 노인의 이야기가 1인칭으로 삽입되어 하나의 소설을 이루고 있다. 결국 노인의 1인칭 시점과 나의 1인칭 시점이 결합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영화와 크게 구별되는데, 영화라는 장르가 3인칭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자와 관객의 입장에서는 경우에 따라 큰 차이를 실감하지 못 할 수 있지만 소설과 영화의 시점은 진행에 있어 전혀 다른 효과를 준다.
그는 마치 그림을 그리듯 자기 얘기를 실감나게 들려주었다. 그렇게 자기 얘기를 있는 대로 털어놓는 사람은 처음이었다. 내가 알고 싶다고만 하면 그는 뭐든지 다 얘기해 주었다. 62P
이와 같이 소설이 푸구이 노인의 탁월한 묘사로 자신의 삶 전체를 손자에게 이야기해주듯이 설명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이 전체적으로 강하다.
그에 반해 영화는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기 때문에 개인적인 감정보다는 개인을 둘러싼 사건들에 대한 객관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영화는 이와 같이 시점을 바꿈으로써 개인을 둘러싼 일을 통해 역사를 말하고 있다. 또한, 푸구이의 시선과 생각보다는, 푸구이의 가족과 주변인물, 그리고 그 당시의 사회적 사상에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두 작품 모두 긴 역사적 흐름을 압축적이고 신랄한 문체와 영상으로 만들어 냈지만, 소설은 재미있고 구어체적인 문체로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했고, 영화는 조명과 구도와 색채(붉은색) 그리고 디테일한 소품들(만두, 그림자 극)로써 함축적 의미를 포함시킴으로써 소설과 차별화를 시도했다고 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위화, 『인생』, 백원담 옮김, 푸른숲,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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