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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티어 가족치료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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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2.18
최종 저작일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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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아존중감과 일치성(이미영, 2005)
1) 자아존중감과 가족 규칙
2) 높은 자아존중감과 일치성
3) 낮은 자아존중감과 대처 방식
2. 개인의 빙산을 이용한 심리내적 상담
1) 개인의 빙산
(1) 행동
(2) 대처방식 또는 생존방식
(3) 감정
(4) 지각체계
(5) 기대
(6) 열망
2) 개인의 빙산 탐색하는 질문
(1) 행동에 대한 탐색
(2) 감정에 대한 탐색
(3) 지각에 대한 탐색
(4) 기대에 대한 탐색
(5) 열망에 대한 탐색
(6) 자기에 대한 탐색
3.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생존유형)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산만형
5) 일치형
4. 치료
1) 치료목표
2) 치료기법
(1) 원가족 도표(Family of Origin Map)
(2) 가족조각기법
(3) 역할극(drama)
(4) 기타
3) 치료자의 역할(호시노 시노부, 2002)
(1) 치료자의 주된 역할은 모델이다.
(4) 치료의 마지막 단계에서 치료자는 가족이 변화하고 습득한 것을 견고히 하도록 돕는다.
5. 사례(송정아, 1997)
1) 제시된 문제와 상담목표
2) 가족사 및 가족도표
3) 치료과정
(1) 제 1회
(2) 제 2회
(3) 제 3회
(4) 제 4회
(5) 제 5회
(6) 제 6회
Ⅲ. 결 론
1.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의 사회복지에 적용
1) 의사소통유형에 관심
2) 인본주의적 관점
3) 경험적인 방식
2.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의 한계 및 제언(이신혜, 2005)
1) 한계
2) 제언
Ⅳ. 참고자료
1. 서적
2. 논문

본문내용

Ⅰ. 서 론

Satir는 경험적 가족치료의 선구자로 이론적 배경보다는 내담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적 가족치료를 설명한다. 또한, 전인적 차원의 성장을 병리적인 모습이 아닌 자아존중감의 개념에서 시도하고 있으며, 현상학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현재는 과거와 미래를 내포하고 있어 과거는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 역시 현재의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지금 내가 경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본 보고는 Satir의 이론에 기대어 개인의 ‘자아존중감’을 ‘높은 자존감을 가졌을 때의 모습과, 낮은 자존감을 가졌을 때의 모습’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빙산 탐색’을 통해 ‘개인의 행동과 대처방식’을 살펴보고, 그 내면에 있는 감정, 지각, 기대, 열망, 자아 등을 살펴볼 것이다.
가족적 측면에서는 가족 내에서 개인이 습득하게 되는 의사소통의 유형을 살펴보고, 불균형한 의사소통의 유형과, 불균형한 의사소통에서 일치된 의사소통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치료의 과정은 개인과 원가족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통해 제시하였다. 본 보고가 제시한 경험적 치료의 예로는 가족의 재구조화, 가족조각, 역할극 등이 있다.

Ⅱ. 본 론

1. 자아존중감과 일치성(이미영, 2005)

Satir(1988/나경범 역, 1999; 이미영, 2005, 재인용)는 자아존중감이 하나의 관념, 태도, 감정, 상징이며 행동을 통하여 나타난다고 지적한다. 이것은 사람이 가진 지식과 감정을 삶의 에너지로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자기를 사랑하고 감사를 느낄 때 에너지가 생기며, 에너지가 조화롭고 긍정적으로 사용되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창조적으로 현실을 수용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Satir가 이상적으로 여기는 일치적인 사람의 기본 요소가 된다. 일치적인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자아존중감이 높아야 일치적인 사람으로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1. 서적

권진숙․신혜령․김정진․김성경․박지영. 2007. 『가족복지론』. 고양: 공동체.
김영애․김정택․심혜숙․정석환․제석봉. 2005. 『가족치료: 핵심개념과 실제적용』. 서울: 시그마프레스.
이영분․신영화․권진숙․박태영․최선령․최현미. 2008. 『가족치료 모델과 사례』. 서울: 학지사.
정문자. 2003.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서울: 학지사.
정문자․정혜정․이선혜․전영주. 2007. 『가족치료의 이해』. 서울: 학지사.

2. 논문

김연주. 2009. “사티어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의 효용성 연구: 학급단위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방정기. 2006. “기독교 가정을 위한 가족치료 프로그램 개발: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를 중심으로”. 『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송정아. 1997. “사티어 모델 적용 가족치료 사례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 제 2권 1호.
신 숙. 2007. “사티어의 가족치료 이론 안에서 의사소통과 자존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미영. 2005.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 치료에 나타난 영성” 『한남대학교 대학원』.
이신혜. 2005. “Satir 의사소통이론의 한국가족치료에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연숙. 2005. “가족지지가 우울과 불안에 주는 영향의 매개모형에 따른 사티어 가족 재구서 집단상담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호시노 시노부. 2002. “Virginia Satir의 가족치료이론에 대한 원리적 고찰”. 『선문대학교 신학대학』.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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