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가 아이폰 개발자와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개발 성공 사례 위주로 한 시리즈를 기획했을 때, 이 분야에서 전문가는 거의 찾을 수 없었다. 우리 모두는 어떤 의미에서든 초보자였다. 오브젝티브C를 처음 사용하거나, 엑스코드를 처음 써보거써보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코딩을 이제 막 시작했거나, 또는 재미로 첫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중이었다. 각자의 배경이 어떻든 간에 우리는 아이폰 OS SDK인 코코아 터치를 공부했고 모두가 이 새로운 SDK에 열광하고 있었다.목차
1장 애플의 UI 규정과 사용성 테스트: 앱커비___팬에서 개발자로의 여정
___애플의 가르침
___탭 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___간단한 사용성 테스트
______사용자 물색
______올바른 테스트
_________사용자 테스트 과정
_________사용성 테스트의 교훈
___마무리 작업과 완성
___요약
2장 대규모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구글 리더 애플리케이션
___뉴스 리더를 개발하기로 결정
___기존 뉴스 리더의 문제점 분석
______구글 리더 검토
______전체 개요의 부재와 복잡한 탐색 기능
______정보 관리의 소홀
___뉴스 리더 개선
______애플리케이션 정의문 작성
______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______효율적인 탐색 기능
______전체 개요 개선
_________사용자가 읽는 패턴을 학습
_________정보의 표현
___다음 단계 구상
___요약
3장 네이티브로 구현한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브라이트카이트
___위치 인식 소셜 네트워크, 브라이트카이트
___더블 엔코어
___웹에서 모바일로의 이동
______뜨는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지는 웹
______창조적 패러다임으로 전환
___최초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___무한한 드릴다운 개발
___요약
4장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다루는 방법: 아웃포스트
___아웃포스트의 첫걸음
___아웃포스트의 와이어프레임 구상
___아웃포스트 디자인
______두 개의 화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_________첫 번째 시도
_________두 번째 시도
___조화
___소규모 팀
___HTML을 사용한 디자인
___화려함의 이면
___요약
5장 사용자의 조작 방식에 대한 고민: 탄젠과 젠토미노
___애플리케이션 아이디어는 찾기 힘들지만 찾아내야 한다
___설계 문서 작성
___코딩 작업
______퍼즐 조각 UI 생성
______퍼즐 조각의 위치
______시뮬레이터의 현혹
______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라
______말? 말 따윈 필요 없다!
______버튼은 몇 개로 할까?
___게임다운 게임
______유레카!
______나는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다. 하지만 그려야 했다.
______꼭 필요한, 하지만 숨어있는 기능
______결승점으로 질주
______회전 동작 개선
___드디어 아이폰에서 테스트
______다시 그리기로 돌아가다
______95퍼센트를 완성하면서 드는 위기감
___앱스토어 개장!
______탄젠이 앱스토어에 올라간 첫 날의 기억
______회전 문제에 대한 대응
______"예"라고 해야할 때와 "감사합니다. 생각해보겠습니다."라고 해야 할 때
______앱 스토에서의 생존 전략
___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 않고도 2번째 게임을 만들다
______인터페이스 수정
______새로운 게임의 규칙에 맞춰 인터페이스를 수정
______화면 크기 제약을 중심으로 디자인
______색상 선택
______마무리 작업
___요약
6장 간략한 UI 디자인의 어려움: 플래시 오브 지니어스 SAT 보캡
___경쟁자 확인
______사고 모델의 모순
______적절하지 못한 화면 방향
______너무 작은 버튼
___개발 시작
___플래시 카드 디자인
___버튼 디자인
___애플리케이션 테스트
___애플리케이션 런칭
___요약
7장 단순함, 미관, 사용성의 조화: 포스티지
___애플리케이션의 목적을 사수하라
______폰트 선택
______폰트 색상 선택
______이미지에 효과 적용
______기본 값 설정과 애플리케이션 환경 설정
______태스크 분리
___컨텍스트 분석
______포스티지의 컨텍스트
______컨텍스트에 숨어있는 문제점
______친숙한 컨트롤 사용
___애플리케이션의 흐름 생성
______흐름에 대한 힌트 제공
______백문이 불여일견
______아이콘에 의미를 중복해서 담지 말 것
______응답성과 피드백 개선
___포스티지를 개발하면서 사용한 기법
______프로토타입과 목업
______명세서 작성
______그래픽 디자인
______터치 세부 조정
___요약
8장 데스크탑에서 아이폰으로 포팅 시 UI 고려사항: 폴링 볼과 그래비티 팟
___폴링 볼
______게임 개발
___게임 조작 방식
______HUD
___요약
9장 타이포그래피의 세계: 폰트셔플
___폰트셔플 소개
___활자체
______폰트
______문자와 글리프
______활자 해부
___화면에 사용할 올바른 활자체 선택
___활자체 구별
______세리프와 산세리프
______활자체의 급증
______활자체의 분류
___폰트북과 폰트셔플
______폰트샵의 활자체 분류
______활자체의 강, 목
______폰트셔플의 단계별 사용법
_________시작: 검색 1단계
_________활자체 이름으로 검색: 검색 1단계, 버전 1.1
_________강 표시: 검색 2 단계
_________과 표시: 검색 3 단계
_________셔플 또는 리스트뷰: 검색 3단계, 버전 1.1
_________폰트 표시: 검색 4단계
___요약
10장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스노우리포트
___나는 디자인을 좋아한다
___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시작한 이유
___프로그래머만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하는 건 아니다
___스노우 리포트를 만든 이유
___아이폰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했던 이유
___디자인 과정
______프로젝트 정의
______써드파티 리소스 확보
_________양질의 정보 제공업체 선택
______흐름도 작성
______와이어 프레임 작성
______디자인 외관
______프로그래밍
______테스트와 배포
_________베타 테스트
_________애플리케이션 배포
___UI의 세부사항
______전체적인 인터페이스
______색상
______리조트의 상태 표시
______버튼
______활자체
______로딩 화면과 스플래시 화면
______리포트 날짜
___웹 디자인에서 배울 점
___아이콘 디자인
___요약
에필로그: 리액티브 뮤직과 보이지 않는 인터페이스
___여기까지 온 방법과 그래야 했던 이유
___리액티브 뮤직의 인터페이스인 센서
본문내용
사용성과 디자인이 뛰어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성공 비법과 노하우『아이폰 UI 디자인 프로젝트』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사용성에 중점을 둔 아이폰 프로젝트를 다룬 책이다. 10명의 월드클래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실제로 앱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만들어낸 성공 비법과 노하우를 들려준다. 앱 커비, 딥 그린, 브라이트카이트, 플래시 오브 지니어스 등 프로젝트를 멋지게 마무리 하는 몇 가지 대표 사례를 통해 사용자가 쓰고 싶고 사고 싶어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아이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끊임없이 마주할 UI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