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환경]건축실내음향설계의 이론 및 설계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10.12.03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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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걸루 A+ 받았구요 교과서 내용을 충실하면서 이론적개념을 잘 정리 했으며 받아 보시면 후회 없으실 정도로 사진 자료를 충분히 정리 넣었습니다. 장담...
목차
-실내 음 환경의 역사
-실내 음 환경 기초 이론
-음향설계의 기본원칙과 목표
-홀 형 설계
-음향결함종류와 결함의 방지를 위한 계획
-국내외 및 지역사례
본문내용
SPL: 음압 레벨.(음의 실제크기, 소리의 크기)
가청범위: 정상적인 사람의 청각의 가청범위주파수는 20~20000HZ이다
명료도: 명료도란 사람이 말을 할때 어느 정도 정확하게 청취할 수 있는가를 표시하는
기준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
요해도: 발성자의 이야기 구절을 잘 이해하는 정도
반향(Echo): 직접음이 도달후 시간차가 많이 나는 반사음이 이중으로 음이 들리는 현상
소음(Noise):일반적으로 사람이 듣기 싫은 소리의 총칭
잔향시간 : 음원을 갑자기 정지 시킬시 음의 강도가 1/ 1,000,000 이 될때까지의 시간
잔향시간은 W.C.Sabine 이 1985년에 발표한 이래 실내음향환경을 표시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사용
실의 사용목적 및 용적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잔향시간을 의미
설계 목표 잔향 시간이라고도 부른다.
실의 최적잔향 계획
A. 적합한 잔향시간과 주파수 특성
B. 객석에 도달하는 반사음과 직접음의 유익한 비율
C. 음의 성장과 감쇠현상의 최적합
Tip : 잔향시간은 회화 강연 연극등에 있어서는 언어의 높은 명료도가 요구되므로 대체로 짧은 편이 좋고 음악은 좋은 음질과 풍부한 음향이 요구 되므로 다소 긴 편을 택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