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졸업논문계획서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21
최종 저작일
2010.05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 간호학과 졸업논문계획서 입니다. 논문계획서 작성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초고속 통신망과 각 가정마다 개별 PC의 보급으로 컴퓨터 게임중독 청소년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2004년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정보화실태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은 인터넷을 ‘자료정보검색’과 ‘게임’, ‘채팅/메신저’에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15세에서 19세의 남자 청소년의 경우 ‘게임’의 이용 비율이 75.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2001년 3월 5일자 조선일보 사회면에는 폭력성이 강한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중학생이 자신의 초등학생 동생을 몬스터로 착각해 흉기로 살해했던 충격적인 사건을 싣고 있다. 사이버 공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할 만큼 피해자는 컴퓨터 게임에 심취하고 있었고 중독 증상이 심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사례에서 보여지듯 컴퓨터 게임중독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고, 내성이 생기고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금단증상을 포함하는 증상으로 이로 인해 일상적 생활, 학업 및 직장생활,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인간관계에 있어 정상적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라 할 수 있다.(김홍천, 2004)
이에 본 연구는 Young의 온라인 중독센터(The online-center for Addiction)에서 제작한 인터넷 중독검사 기준을 윤재희(1999)가 번안한 것을 다시 이소영(2000)이 중독 측정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문항을 구성하여 경기도 여주 지역 일부 중학교 남/녀 학생의 일반적 요인과 컴퓨터 게임 중독 실태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컴퓨터 게임중독과 관련된 주애란(2007)의 연구를 일부 반복연구하기로 결정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현재 컴퓨터 게임 중독과 관련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여주군내 일반 중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과 중독 상태를 파악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졸업논문계획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