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분석 - 영화와 의상
- 최초 등록일
- 2010.11.18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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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상분석 - 영화와 의상
목차
Ⅰ. 영화에서 의상의 의미
II. <드림걸즈>의 등장인물과 영화 속 의상의 기능
III. 영화 <드림걸즈> 에 나타난 무대의상
본문내용
Ⅰ. 영화에서 의상의 의미
1. 영화와 의상
‘영화’는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스토리가 벌어지는 ‘시대’와 ‘상황’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시대와 상황이 적절하게 반영된 의상에 의해 관람객은 거부감 없는 편한 마음으로 공감하며 영화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시대반영이 자연스럽지 않게 나타난다면 그것이 바로 영화의 질뿐만 아니라 몰입도를 저해하는 요소가 되게 된다. 물론 시대반영 뿐만 아니라 그 영화의 성격, 줄거리 등에도 잘 어울려야 하는 것 또한 영화의상이다. 또한 시각적인 효과가 가장 큰 영화에서 영화의상은 영화의 중요한 요소이다.
감독이 시나리오를 장면화하는 미장센(mise-en-scéne) 의 요소 중에서 의상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화양연화>라는 왕가위 감독의 영화에서 주인공인 리첸(장만옥)은 칼라가 목끝까지 올라오는 정갈한 치파오 의상을 입었다. 그것은 그녀가 절대로 불륜을 저지르지 않는 캐릭터임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반면 불륜을 저지르는 차오(양조위)의 아내는 등이 깊게 패인 원피스를 입고 등장함으로써 그녀의 자유분방함을 드러내 주었다. 이처럼 의상은 주제와 캐릭터를 화면에 살리는 중요한 미장센적 요소이다.
2. <드림걸즈>와 1960년대의 특성
“패션의 기본적 패턴은 문화적 형태를 수반하는데, 이 형태는 일시적으로 받아들여져 괜찮게 여겨지지만 곧 시대를 앞서 가는 것에 밀려나는 문화적 형태이다.” 그러므로 동일 시대는 동일한 문화적 형태를 띤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패션 자체는 관습적인 토대를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