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로마자표기법의 역사, 로마자표기법의 규칙, 로마자표기법과 성 표기, 조선어학회의 로마자표기법, 로마자표기법의 오기 사례 분석(로마자표기법, 로마자표기, 로마자, 성표기, 조선어학회, 로마자표기법 오기)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8
최종 저작일
2010.11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로마자표기법의 역사, 로마자표기법의 규칙, 로마자표기법과 성 표기, 조선어학회의 로마자표기법, 로마자표기법의 오기 사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로마자표기법의 역사
1. breve 와 apostrophe
2. 로마자화에 공헌한 외국인 학자들

Ⅲ. 로마자표기법의 규칙

Ⅳ. 로마자표기법과 성 표기
1. 표기 실태
2. 표준안의 필요성
3. 표기 방안
4. 표기법에 따른 표기 방안

Ⅴ. 조선어학회의 로마자표기법

Ⅵ. 로마자표기법의 오기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어의 로마자 표기는 한국말을 하고 한글을 아는 사람이 한국말을 못하고 한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드는 것이다. 외국인이 한국 사람의 이름을 똑바로 부르고 한국의 강과 산 그리고 도, 시, 군과 동네를 잘 찾아가고 거리의 간판을 제대로 읽도록 해서 여행이나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또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과거와 현재의 인물과 사물을 특정하여 그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있는 것이다. 그러자면 '서울, 부산, 광주, 대구'가 한결같이 'Seoul, Busan, Gwangju, Daegu'로 되고 '독도와 백두산, 금강산'이 'Dokdo, Baekdusan, Geumgangsan'으로 나와야지 이리갔다 저리갔다 해서는 몹시 곤란한 것이다. 새 로마자 표기법 정착의 요체는 정부건 민간이건 이것이 옳고 좋다는 확신의 기초 위에서 이를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이고 그 밖에 다른 길이 있을 수 없다.
먼저 힘들여 해야 할 일은 새 표기법의 내용을 정확하게 모든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숙지시키는 것이다. 지금까지 여기저기서 나온 반대론들을 보면 의외로 새 표기법의 세부 내용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막연한 이해를 토대로 비판에 나서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예컨대 새 표기법 발표 당시의 문화부 장관의 이름이 'Bag Ji-weon'으로 되니 이상하지 않겠느냐는 식으로 조롱끼 섞인 비평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새 표기법에 따르면 박지원 전 장관은 'Bak Ji-won'으로 되며 또 사람의 성에 관해서는 'Lee, Kim, Park' 등 관습적 표기를 따르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여론을 수렴해서 성씨 표기 기준안을 따로 만들어 발표하기로 되어 있다. 문제는 중국식으로 여권 이름부터 시작해서 모든 공사 문서에 일제히 새 표기법을 적용하는 강행 쪽으로 가는 것이 우리 사회에 과연 가능할까 하는 것이다. 일본식으로 백여 년을 내려오며 두어 개의 상이한 표기법이 서로 경쟁하면서 일진일퇴하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 되겠지만 우선은 새 방식의 우월성을 대중에게 인식시키는 노력이 선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내의 공감대가 확산되는 데 병행해서 대외 홍보를 열심히 해 나가야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국어심의회 표기법분과위원회 - 새로운 한글 로마자 표기, 2000
국어문화연구소 - 로마자 표기 용례집, 서울 : 보고사, 2000
배주채 - 성심어문논집, 로마자표기법의 개정을 위하여, 1999
이상억 - 국어 표기 4법 논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이원직 - 국어의 로마자 표기에 관하여, 한국항공대학 논문집 제 21집, 1983
이관규 - 학교문법, 한글맞춤법, 표준발음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나타난 상치점, 한국국어교육학회, 1995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로마자표기법의 역사, 로마자표기법의 규칙, 로마자표기법과 성 표기, 조선어학회의 로마자표기법, 로마자표기법의 오기 사례 분석(로마자표기법, 로마자표기, 로마자, 성표기, 조선어학회, 로마자표기법 오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