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인터넷중독과 청소년 폭력 심리관계 문제, 배경, 해결책 ( 설문조사 통한 분석 / 연구 )
- 최초 등록일
- 2010.11.08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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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과 청소년 폭력 심리관계 문제, 배경, 해결책 ( 설문조사 통한 분석 / 연구 )
목차
Ⅰ. 서론
1. 연구대상 2. 표집방법 3. 측정도구
4. 청소년 게임중독 설문지 5. 청소년 게임중독 설문 결과
Ⅱ. 본론
1. 연구목적 2. 용어 정리
3. 인터넷의 특징
① 매체로서의 인터넷 ②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인터넷
③ 다른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차이점
4. 가설
5. 인터넷 중독의 원인
1) 인터넷 자체의 속성
(1) 끊임없는 재미와 호기심의 충족 (2) 익명성과 탈억제
(3) 시간 왜곡현상 (4) 강한 친밀감 (5) 편리성 (6) 통제감
2) 개인적 요인 - (1) 우울증 (2) 자존감 (3) 외로움 (4) 공격성
3) 가정적 요인 - (1) 핵가족화 및 가정해체 (2) 부모-자녀간의 대화의 단절, 또는 부재
4) 사회․ 환경적 요인
(1) 사회․환경적 요인
① 건전한 놀이문화의 부재 ② 외적통제력의 부제 ③ 접근의 용이성
6. 인터넷 중독의 현황
1) 인터넷 중독의 현황
[표1. 인터넷사용 정도] [표2. 중독집단에 따른 인터넷 사용시간]
[표3. 인터넷 중독의 영향] [표4. 인터넷 사용 범위]
7.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과 증상
1)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 - (1) 심리적인 문제 (2) 신체적인 문제 (3) 사회적인 문제
2) 인터넷 중독의 증상
(1) 강박적 사용과 집착 (2) 내성과 금단 (3) 일상생활의 기능장애
(4) 일탈행동 및 현실구분 장애
8. 인터넷 중독의 대처방안
1)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입방안
2) 가족적 개입 접근
3) 학교 지역 사회적 접근
4)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은 동작구 사당동 소재의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문헌검토나 여러 매체를 통해서 입시를 압둔 학생들이 인터넷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다. 원주시의 몇 학교를 대상으로 총 120부의 설문 조사지를 배부하고 설문을 하였으며, 응답이 매우 불성실한 1부를 제외한 119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2. 표집방법
본 연구에서는 우발적 표집을 이용하였다. 우발적 표집은 조사자가 편리하게 닥치는 대로 쉽게 표본을 추출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표집 대상을 정하지 않고, 단순히 몇 개의 학교를 선정하고 그 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3. 측정도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