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의 개념정립과 천 사상의 내용 파악
- 최초 등록일
- 2010.10.2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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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문화의 개념을 정립하고 고대의 천 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통사상과 의리정신
⑴ 고유사상과 전통사상
⑵ 의리정신
3. 천 사상의 내용
⑴ 천 사상의 내용
⑵ 신도 및 선도사상
⑶ 풍류도
4. 결론
본문내용
1. 序 論
사상(思想)이란 무엇인가? 사상(思想)이란 한 민족이 삶을 영위해오면서 축적한 지혜(智慧)이자 가치관(價値觀)이며 정신적 정체성(精神的 正體性)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할 수 있는 원척적 사고(源泉的 思考)이다. 그렇기에 시간이 흘러도 퇴색(退色)하지 않은 한국인의 정신이 존재기반(存在基盤)이며 동시에 과거로부터 우리 민족이 이룩한 지혜, 가치관이자 숨결, 뿌리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사상을 잘 모르고 있으며 중국사상의 주변사상, 봉건시대의 낡은 관념론, 화석문화(化石文化), 우리와는 상관없는 것으로 치부(置簿)해버리기 쉽다.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사상을 통해 우리의 가치관이 형성되었다면 그것은 소중한 것이고 반성적인 의미로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한국인은 한국 문화를 통해 존재를 드러낼 수 있고 세계에 대한 존재거점(存在據點)을 마련할 수 있다. 문화축적(文化蓄積)이 없는 가치창조(價値創造)는 불가능하며 역사, 정치, 경제 등의 사회현상에 있어 사상은 시각과 척도를 마련해준다. 사상이 있기에 고유의 목소리를 지니게 되고 비전을 가지게 되며 올바른 행동력과 실천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기에 우리는 사상을 꼭 알고 지내야 하는 것이다. 민족주체성(民族主體性)을 구성하는 요소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민족의 고유한 철학사상(哲學思想)이며 이것은 그 민족의 보편적(普遍的)인 사유체계(思惟體系)이자 세계관(世界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주체적 사상은 우리 고유의 ‘얼’을 형성하기에 주체적 사상을 모르면서 한국문화를 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민족정신은 심저(心底)에 자리 잡아 주체성을 형성하였고, 민족사상은 문화교류의 역사를 따라 외래종교와 함께 받아들이며 형성되었다. 그리고 한국사상은 고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우리 고유의 민족정신을 기초로 형성되는 과정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