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래시와 데이먼의 도덕적 자아
- 최초 등록일
- 2010.08.24
- 최종 저작일
- 2010.08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덕적 자아 이론을 대표하는 데이먼과 블래시의 이론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도덕적 자아에 대한 연구
1. 자아의 의미
(1) 일반적인 자아 개념
(2) 도덕적 자아 개념
2. Blasi의 도덕적 자아모형
(1) 도덕적 자아의 4수준
(2) 도덕적 자아의 5개 하위영역
3.데이먼의 도덕적 자아발달 이론
(1)도덕발달과 통합의 과정
(2) 도덕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도덕적 자아 개념
자아는 커다란 하나의 체계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자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서 그러한 자아 조직을 분화할 필요도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부의 조직이라고 할 수 있는 상이한 경험적인 자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험적인 자아들은 일반적인 자아조직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영향을 받음으로써 독립성을 유지한다. 그래서 일반적 자아의 보다 상위의 수준은 신체적 자아를 높이 인정하고, 추론된 내적 자아를 인정함으로써 성취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 개인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즉 가치로운 인간존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자신에 관한 개인의 여러 측면에 대한 평가적 반응을 포함하는 것으로써 그 중요한 영역으로 개인에 대한 자아 평가적 반응인 도덕적 자아를 들 수 있다. 자아평가적인 특성이 많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전제가 대두되면서, 자아와 도덕을 강력하게 연결시킨 사람은 Blasi이다. 그는 도덕적 자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도덕적 자아는 단지 한 개인의 특성이나 태도, 또는 인식의 집합체가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특성들을 조직하는 방식이며, 보다 ‘핵심적’이고, ‘필수적인’ 것으로 이해되는 기능이다(1983). 도덕적이 된다는 것, 도덕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 그리고 공정하고 공평해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핵심적인 자아의 한 부분이다(1984).
Blasi(1980)는 인지발달적 측면에서 도덕적 통합의 일환으로 자아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그가 도덕적 판단과 행동 간의 연구들을 종합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가설에 지지를 보냈지만, 그러한 확신만 있을 뿐 도덕적 사고와 행동 간의 관련성의 정도는 고작해야 공변량으로 보아서 50%를 초과하지 못했다(문용린, 1986). 따라서 최근에 Blasi(1993)는 자신의 자아 모형을 통해 기본적인 도덕 행동 가능성과 도덕성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 그는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관련성을 더 잘 설명하기 위해서 자아의 역할 규정이 선행되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1. 김태훈 저,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2. 추병완 저,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3. 정창우 저,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교육과학사, 2004.
4. 유병렬 저,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5.
5. 정창우 저, <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 서울대국민윤리교육과, 2007.
6. 원현주 저, <도덕적 자아와 도덕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