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특강 - 제 9장 한국의 무속
- 최초 등록일
- 2010.08.06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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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에서 내놓은 `한국사특강-개정신판`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제 2부 주제로 본 한국사` 중 `제 9장 한국의 무속`을 간략히 정리하였다. 차지하는 분량이 다른 장에 비해 적고, 내용 또한 세세하지 않기 때문에 코멘트없이 정리만 했음을 알아두길 바란다.
목차
1. 무속의 기원과 내용
2. 고대의 무속
3. 고려와 조선의 무속
4. 무속의 전통과 현재적 의미
본문내용
<전략>
2) 지방사회의 공동체적 무속의례
(1) 고려시대
․고려시대부터 유가관리(儒家官吏)들이 무속의례의 폐지를 주장
․지방세력의 주도하에 무속의례 거행
․지방세력을 고려건국의 주체로서 인식
․지방세력의 권위를 확인시키고 지방민의 결속을 강화하는 기능 강조
(2) 조선시대
․성황제(城隍祭)
- 지역공동체의례(태백산신제, 대관령산신제 등)로서 거행되는 제사
- 지방관과 향리, 무, 백성들이 모두 참가하는 공공의례(무속의례를 포함한 형태)
(3) 오늘날의 동제(洞祭)
① 배경
․16세기 이후 정권을 장악한 사림(士林)에 의해 성리학 이념이 확산
․지방의 공공의례에 유교식 의례가 침투
② 특징
․남성을 중심으로 엄수하게 거행되는 유교적 의례 형식 확립
․이중적 형태의 무속식 공동체 의례
- 남성들만의 유교식 의례를 치른 후 여성 및 여타 공동체 소속인들이 모여
굿판을 벌이고 음주가무를 즐기며 마무리
- 고대사회 무속의례가 행하던 공공의례 역할이 국가 차원에서 지역공동체
차원으로 전환되어 지속된 형태
3) 무속에 대한 비판적 논의
(1) 무속적 세계관의 위치
․현실적․합리적 세계관을 추구하는 지식인들에게 있어서 폐지의 대상
․일반민과 지배층 내에서 개인적 차원의 무속신앙과 행위를 지속
<후략>
참고 자료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한국사특강-개정신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