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위기와 희망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0.06.2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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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의 위기와 희망을 읽고 각 장별로 요약을 하고 각 장별로 서평을 썼습니다.
엄청난 시간을 들였습니다.
목차
◆ 제 1장 문명충돌과 문명갈등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분명한 확신
◆ 제 2장 성(聖 )의 복귀? : 종교쇠퇴론 비판
★ 그리스도의 계절
◆ 제 3장 과학시대의 종교
★ 하나님을 믿으면
◆ 제 4장 스포츠와 종교
★ 교회는 어떻게 스포츠를 활용할 것인가?
◆ 제 5장 한국 교회와 목회 패러다임
★ 예수님처럼
◆ 제 6장 한국 교회의 목회구조와 목회적 갈등
★ 목회자의 마인드
◆ 제 7장 한국 교회와 근본주의
★ 진리는 무엇인가?
◆ 제 8장 교회여성의 생활과 의식구조
★ 성차별에 대한 오해
◆ 제 9장 주 5일 근무제와 한국 교회
★ 기독교는 신본주의이다.
◆ 제10장 이혼 문제와 한국 교회
★ 이혼의 예방
본문내용
◆ 제 1장 문명충돌과 문명갈등
1980년대까지 냉전이 있었고 냉전의 종식 이후 새로운 문제들이 국제적인 갈등의 요소로 부각되기 시작했는데 그 문제들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민족주의와 종교문제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대-기독교권과 이슬람권 사이에 갈등이 심하다. 그것은 기독교와 이슬람교가 기지고 있는 종교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종교 갈등은 무엇보다 종교적 배타성에 기인하는데 종교 갈등은 결국 특수주의나 자기 우월주의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종교적 배타성은 자신이 신봉하는 종교만이 진리며, 따라서 그 종교를 통해서만 구원이 가능하다고 보는 종교적 믿음을 토대로 하여 다른 종교인 혹은 다른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에 대하여 거부감을 느끼고 적대감을 가지며 편견과 ㅍ차별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는 의식과 행위 성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향은 유일신 신앙을 가지고, 교리나 신조 혹은 신학에서 이분법적 사고 구조를 강조하고, 선민의식 혹은 특권의식이 강한 종교일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이렇게 본다면 종교적 배타성이 특별히 강한 종교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일 것이다.
20세기 세계종교 특히 기독교와 이슬람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의 하나는 근본주의(혹은 원리주의)의 확산이다. 일반적으로 근본주의란 보수적인 정치적 힘과 동맹하여 국가, 가족, 종교에 있어 자유주의적 물결로 간주되는 것에 대한 투쟁을 추구하는 공격적이고 신념에 찬 종교운동을 의미한다. 이슬람 근본주의는 기독교(주로 개신교) 근본주의와 다르고, 또한 흔히 원리주의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