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케이스] 포켓몬스터(NOA)의 미국 진출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0.06.1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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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켓몬스터 (Nintendo of America)의 미국 진출 성공 전략과 사례
환경 분석 등을 알차게 작성하였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Pokemon: Gotta Catch `Em All 을 기초로 작성 되었으며
파일은 PPT이지만 리포트 입니다. 해피캠퍼스에 돌아다니는 쓰레기 자료들과는
차원이 틀린 자료입니다. 띄어쓰기, 들여쓰기 등등 문법 틀린 것도 없습니다.
원래 자료를 안 올리는데, 이번에 졸업하게 되어 올립니다.
그 외 알찬 리포트 많이 올릴테니 많이 다운 받아 주세요.
칼라 인쇄 하시면 더욱 알찹니다.
목차
1. 아이템
포켓몬스터의 출현
2. 시장분석
미국 소비자와 시장
3. 성공요인
3-1 콘텐츠 측면에서 바라본 성공
3-2 전략적 측면에서 바라본 성공
3-3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본 성공
4. 마무리하며
4-1 맺음말
4- 2 참고자료
본문내용
예시입니다.
① 비폭력적인 내용으로 모든 사람에게 어필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내용과 장르 대신에 `squeaky clean`이라고 할 정도로 모험과 도전을 통한 성취를 강조하는 비폭력적인 내용은 모든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었다. 포켓몬이 갖고 있는 서사구조를 살펴보면 대결구도가 있긴 하지만 명확한 선과 악의 구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주인공 Ash의 반대편인 Rocket Team이 세계 정복을 꿈꾸며 주인공 일행의 포켓몬을 뺐거나 귀중한 것을 훔치려 노력하는 등 주인공 일행을 방해하기는 하지만 이들이 교활하거나 야비한 캐릭터로 묘사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어설프고 늘 당하기만 하여 측은지심까지 생기게 될 정도이다. 또, 이들이 부리는 포켓몬들도 무언가 부족해 보이며 귀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비폭력적이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포켓몬과 닌텐도의 게임 브랜드 성향이 일치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 Pokemon: Gotta Catch `Em All 』 Havard Business Review, Susan Fournier, 2000
『 우리 애는 왜 포켓몬스터를 좋아할까? - 정신과 의사의 눈으로 본 포켓몬스터 열풍 』, 신지용, 2003
『일본 애니메이션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변정희, 2006
McNeal, James U. (1999) The Kids Market. Ithaca, NY: Paramount
www.marketingcharts.com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49049#
http://cafe.naver.com/dpgaid/9
www.barbiecollector.com
http://www.upluslab.com/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116&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