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예술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06.07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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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예술의 특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기술한 요약본입니다.
목차
영화예술의 특징
영화와 연극의 차이
환영주의
숏
거리에 따른 숏의 구분
앵글에 따른 숏의 구분
카메라의 움직임
Focus
숏의 지속시간
미장센 ( MISE-EN-SCENE )
사운드 오버 ( SOUND OVER )
본문내용
+영화 예술의 특징
영화의 범주- 인디, 단편, 다큐, 실험(초현실주의)
1895 뤼미에르 형제가 발명
1922 로버트플래허티/ 북극의 나누크 - 세계 최초 다큐멘터리
1928 루이브뉴엘, 살바도르 달리/ 반달루시아의 개 - 실험영화(초현실주의)
1929 지가베르도프/ 카메라를 든 사나이 - 다큐멘터리
1930 장콕토/ 시인의 피 - 실험영화(초현실주의)
후회하지 않아,용서받지 못한자- 인디영화
+ 영화의 환영주의(illusionism)
- 영화는 태생적으로 환영주의 속성에 기반을 둔다
① 1초에 24장 - 착시현상/ 24장보다 프레임이 많으면 영화가 느리게 느껴진다.
② 2차원스크린 - 그림이나 사진에서 주는 입체감보다 더 사실적이다.
③ 몰입 - 투명한 창문을 통해서 그 세계 속에 들어가 있는 듯이
실제 존재하는 것과 같이 느껴진다.
+숏(Shot)
- 쇼트란 영화 구조상의 문법적 기본단위로 한번의 테이크를 통해 촬영된 장면
촬영할 때 끊지 않고 한번에 찍은 필름의 조각을 말한다.
편집의 측면을 살린 커트 (CUT)와 보통 혼용한다.
+거리에 따른 숏의 구분
① extreme long shot - 아득히 먼 거리에서 찍은 쇼트를 가리킨다.
더 가까이서 찍은 쇼트를 보여주기 전에 그 대상들의 공간적 관계를 제시->상황, 배경 설정 쇼트
② long shot - 카메라와 피사체간의 거리가 일반적으로 연극에서 관객과 무대사이의 거리인물의 몸 전체뿐만 아니라 그 배경도 상당 부분 포착할 수 있기 때문에 미장센에 효과적이다.
③ full shot - 쇼트 가운데 특히 서있는 사람의 전신을 스크린 높이에 꽉차게 찍은 쇼트. 이 쇼트는 찰리 채플린이 인물의 판토마임 동작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④ Medium shot - 인물의 무릎, 또는 허리부터 상반신을 다 보여주는 쇼트
인물의 움직임을 잡거나, 롱쇼트와 클로즈업 사이의 이동을 이어준다.
⑤ Close up - 비교적 작은 물체를 화면 가득히 채운 쇼트이다. 롱쇼트에 비해 화면 속의 인물과의 감 정동화가 쉽다. 보통 어느 사물의 중요성을 나타낼 때 쓴다.
⑥ Extreme close up - 클로즈업보다 더 비일상적이고 평소에는 경험할 수 없는 시각적인 장면
ex) 모공의 크기, 솜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