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독교세계관의 관점에서 본 낙태에 관한 에세이입니다.
맑은고딕 / 10pt / 줄간격1.5 / 총12페이지(표지포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낙태의 현주소
1-1. 낙태의 의미와 현실
1-2. 낙태의 원인과 문제
1-3. 낙태에 대한 찬반론
2. 낙태에 대한 윤리적 쟁점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세
2-1. 윤리적 쟁점에 관한 일반적 입장
2-2.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입장
2-3. 낙태에 대한 대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카톨릭 국가로 종교적으로나 법률적으로 낙태는 무조건 엄격하게 금지되고 있는 아르헨티나 앞바다에 도착 예정인 배 한 척 때문에 아르헨티나가 논란에 휩싸였다. ‘본디엡호’는 네덜란드 ‘파도(바다) 위 여성들’(Women on waves)이란 단체가 운행하는 배이며 이 단체는 비영리 재단으로 낙태가 불법인 나라의 여성, 인권단체의 초청에 따라 해당 국가의 공해로 가서 낙태 수술을 해 주고 약을 나눠 주는 일을 하고 있다.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여성들에 대한 교육은 물론 성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지금 이 순간에도 원치 않은 임신을 한 여성들이 엉터리 낙태 수술로 6분에 한 명씩 고통을 받으면서 죽어 간다. 낙태를 불법으로 정해 놓은 나라의 경우, 청소년 피해자들이 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전문의의 상담을 받지 못한 채 시설과 의료진이 열악한 곳에서 낙태 시술을 받음으로써 세균 감염으로 파리처럼 죽어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왜 이와 같은 일들이 지구 한 편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낙태에 대한 대안은 없는지 이제부터 생각 해 보겠다.
Ⅱ 본론
1. 낙태의 현주소
1-1. 낙태의 의미와 현실
모자보건법 제 2조 제5호는 동법 제 14조 및 28조에 의하여 합법화 될 수 있는 일정한 낙태 행위, 즉 인공임신중절을 정의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 무관심 속에 이러한 낙태가 연간 150∼200만 건씩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15~44세의 기혼여성 중 44%가 한 번 이상의 인공유산을 경험하고 있고, 인공유산을 2회 이상 반복 경험한 기혼여성도19.3%나 된다. 그리고 비 계획 임신자의 88.3%가 인공유산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이는 비단 태아의 생명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20초에 1건, 하루에 6,000건이 행해지는 낙태는 임산모, 임산부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 전반에 심각한 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김남식, 낙태에 대한 신학적 성찰,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00.
프랜시스쉐퍼, 낙태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00.
양현아, 여성 낙태권의 필요성과 그 함의, 한국여성학회, 2005.
정정숙, 낙태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행동, 한국상담선교연구원, 2000.
심재무, 유전자 분석과 낙태의 정당화 사유, 2001.
박숙자, 여성의 낙태 선택권과 입법과제 연구, 2001.
맹용길, 성경적 입장에서 본 인공유산의 문제『낙태』, 두란노, 1990.
윌키, 낙태,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7.
빛과 소금, 낙태, 두란노, 1990.
윈터 & 리처드, 사람입니까, 일지각,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