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2
1. 극중극: Der B rger als Edelmann 3
1.1 비극의 탄생
1.2 신고전주의와 희극
1.3 쁘띠 부르주아와 신화
2, 제르비네타와 아리아드네: 여신과 여자 4
2.1 차이와 가벼움
2.2 세 명의 님프와 네 명의 구혼자
3. 마녀의 은유 6
3.1 팜므 파탈
3.2 아버지의 부재
결론: 디오니소스, 이중 긍정 7
본문내용
들어가며
그 어떤 여인이나 여신도 아리아드네처럼 많은 죽음을 겪어 보지 못했다. 아르고스에 있는 그 돌, 하늘에 있는 그 별자리, 목매달아 죽은 여자, 아이를 낳다가 죽은 여자, 가슴에 화살을 맞고 죽은 처녀, 이 모두가 아리아드네이다.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의 가장 큰 업적은 미노타우로스를 해치운 것이라고들 한다. 아리아드네는 그의 몸에 실을 묶어 라비린토스에서 빠져나오는 것을 도왔다. 그러나 그녀는 메데이아, 스킬라와 같이 영웅에게 수단적인 존재였다. 일단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배신자는 필요없어진다. 다만 어떻게 버림받느냐의 문제가 남아있을 뿐이다.
낙소스 섬에 버려진 아리아드네가 어떻게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수많은 이본이 존재한다. 디오니소스와의 결혼은 그중 지극히 예외적인 결말이다. 신에게 버림받은 여자가 자식을 키우기 위해 인간과 재혼하는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인간에게 버림받은 여자가 신에게 청혼받아 아내가 된 것은 아리아드네 뿐이다.
디오니소스는 죽음과 삶의 이중적 성격을 함께 지니는 신이다. 니체는 디오니소스 정신을 바탕으로 초기에는 그리스 비극의 정신을, 후기에는 니힐리즘을 극복한 영겁회귀를 통해 삶의 긍정을 설명했다.
《낙소스 섬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는 오스트리아의 극작가 호프만스탈(Hugo von Hofmannsthal)과 독일
참고 자료
Virgin Classics,《Ariadne auf Naxos》1997 켄트 나가노 지휘, 리옹 국립 오케스트라.
:1912년 버전의 최초 녹음. 조수미가 제르비네타 역을 맡았다.
리브레토(대본)에는 영어, 불어, 독어가 병행해 실려 있다.
니체
『비극의 탄생; 이 사람을 보라』홍신문화사, 1989
: 처녀작인『비극의 탄생』을 후기 저작이며 지금까지의 자기 작품에 대한 리뷰인
『이 사람을 보라』와 비교하며 읽을 수 있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책세상, 2000 :니체 전집 13권. 단어가 쉽고 문장이 좋다.
문예출판사,2001:역자 주가 많아 철학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취미' 같은 일부 철학 용어는 니체 전집보다 잘 번역되어 있다.
문장이 좀 진부한 게 흠이다.
니체에 관한 책
질 들뢰즈, 『니체와 철학』, 민음사. 1998년
『비평과 진단 : [문학, 삶 그리고 철학]』인간사랑, 2000
김상환 외, 『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민음사, 2000년
기타
로베르토 칼라소,『카드모스와 하르모니아의 결혼』, 동연, 1999
롤랑 바르트, 『신화론』, 현대미학사, 1995
: 구체적인 신화라기보다는 사건의 은유로서의 신화를 이야기한다.
자끄 라깡,『욕망 이론』,문예출판사, 1994년
지그문트 프로이트,『정신분석학 입문』, 범우사, 1990년
: 음악용어들의 한국식 표기와 외국 사람들을 찾아보는데 주로 썼다. 단, 니체에 대한 정의는 믿을만한 바가 못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