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현대사회] 레포트 : 프레즌스의 영향력 (발달사례 및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2.04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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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컴과 현대사회] 레포트 : 프레즌스의 영향력 (발달사례 및 분석)
목차
1. 서론
2. 프레젠스란?
- 프레즌스(presence)의 정의
- 수용자는 어떻게 프레젠스를 느끼는가?
3. 실생활 속 프레즌스(presence)와 영향력
- 출력장치의 발전을 통한 프레젠스의 변화
→ 흑백TV에서부터 디지털TV까지의 역사
→ 컴퓨터의 등장
- 기술적 발전을 통한 프레젠스의 변화
→ 영화를 통해 본 프레젠스 효과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레젠스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존재하였고 우리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 프레젠스의 정의를 알고 프레젠스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 출력장치와 기술적 발전을 알아보고 그에 걸맞은 사례를 통해 프레젠스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 이러한 프레젠스를 우리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지 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2. 프레젠스란?
프레즌스는 가상에서의 경험을 가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실제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TV 또는 컴퓨터와 같은 미디어를 사용하면서 이것이 가상이라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하고, 미디어를 통해 웃고 우는 것과 같은 상태 즉, 실제처럼 공감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미디어는 어떻게 수용자로부터 프레즌스를 불러일으킬까? 가상을 최대한 현실처럼 표현하는 것이 수용자로부터 가장 큰 프레즌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교육, 문화, 기술혁신 등을 통해서 사람들의 눈과 생각이 점점 높아져 가는데 미디어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면 분명 수용자로부터 프레즌스를 불러일으키지 못할 것이다. 프레즌스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큰 파이로 창출하기 위해 미디어는 혁신적인 기술발전을 이룩했다.
기술발전 크게 나누어 보면 우리가 직접 눈으로 보는 출력장치의 발전, 방송에서 내보내는 프로그램의 기술적 발전(촬영기술의 발달, 컴퓨터 그래픽 발달 등)으로 나눌 수 있겠다.
3. 실생활 속 프레즌스(presence)와 영향력
1966년 8월 1일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흑백TV를 내놓았다. 그 시절 사람들은 칼라도 아닌 흑백TV를 보면서 마치 현실처럼 느꼈다. TV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가면 실제로 그 TV안에 사람이 들어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재미있는 일화로 처음 흑백TV를 본 사람이 군인들의 행진 모습을 보고는 집에 있던 쌀가마니를 모두 땅속에 묻었다고 한다. 그 많은 군인들을 자신의 식량을 축낼까봐 그런 행동을 했던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흑백TV가 사람들 사이에 큰 파장을 불러왔지만 사회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흑백TV도 더 이상 수용자에게서 큰 프레즌스를 불러일으키기 힘들었다.
참고 자료
그림1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wogus76/)
그림2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satisfiednet/)
그림3 :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soc&arcid=0920789284&cp=nv)
그림4 : 네이버 무비 (http://movie.naver.com/)
그림5 : 네이버 무비 (http://movi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