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는 사람/기도하는 사람/일하는 사람
- 최초 등록일
- 2009.11.29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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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의 봉건제 - 기사/성직자/농민의 삶에 대한 분석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싸우는 사람들(기사)
(1)주종제(가신제)
(2)기사도와 기사수업
(3)기사의 사랑
-기사의 스포츠 : 마상시합, 사냥
2. 기도하는 사람들
(1)성직자
(2)수녀
3. 일하는 사람들
(1)장원제하의 농민들
(2)민담 속 중세 농민의 삶의 모습
Ⅲ.맺으면서
본문내용
1. 싸우는 사람들(기사)
(1) 주종제(가신제)
영주에게는 무력의 소유자인 기사가 필요했고, 기사는 영주의 보호 특히 생활근거지로서의 봉토가 필요했다. 따라서 무력봉사와 생활자료 및 보호를 상호 교환하는 자유로운 계약관계가 성립되었는데 이를 가신제(피라미드형 봉건적 계층제)라고 하는데, 이런 관계형성은 의식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한다. 의식은 신종선서와 충성의 맹세, 키스로 구성 되었다.
(2) 기사도와 기사수업
기사도는 기사의 잔인성과 호전성을 누르기 위해서 중세의 교회가 적극 장려한 것이라고 한다. 초창기의 중세의 기사들은 원래 매우 난폭하고, 폭력적이었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위협적인 존재였다고 한다. 따라서 교회는 기사도를 통해 이들을 통제할 필요성을 느낀 것이다. 기사도란 말 그대로 ‘기사정신’, 명예로운 목적을 위해 싸울 의무를 부과, 즉, 영웅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품성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윗사람에게는 용기, 정의, 겸손, 충성으로 동료들에게는 예의로, 약자에게는 연민으로 대하고, 교회에서는 헌신할 것을 요구 했다.
3. 일하는 사람들
(1) 장원제하의 농민들
농민은 생산의 주체, 이들은 싸우는 자들과 기도하는 자들의 안락한 생활을 위한 물질적 토대를 제공하는 존재들이다. 이들은 봉건사회의 하부구조라고 할 수 있는 장원제 또는 농노제에 묶여 있었다. 장원은 경지와 목초기, 임야, 황무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2포제나 3포제로 윤작하였다. 또한 상업과 도시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 영주직영지와 농민보유지로 구분된 고전장원에서 그 구분이 없어지고 지대를 내는 순수장원으로 변모하였다. 순수장원은 영주와 농민 간에 토지대차관계가 성립하여 인격적 예속관계가 소멸되고 경제적 계약관계로 바뀌는 것을 의미했다. 이 내용은 수업시간에도 한 내용이다. 농노제 하에서 농민들의 의무는 ⓛ부역과 공납. ②영주의 경제외적 권리에 복종(인두세, 혼인세, 상속세 등의 세금), 또한 영주 소유의 시설물 화덕이나 방앗간 등에 대한 사용료를 납부하며, 영주의 재판권에 종속 되었다. 이러한 불합리한 조건들은 중세 말 농민반란을 일으키는 발화점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