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교식당의 이용률 향상을 위한 소비실태 및 대응방향에 관한 연구

*기*
최초 등록일
2009.11.28
최종 저작일
2009.1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연구조사를 위해 학생들의 특성과 소비행태를 고려하여 직접 작성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총 150부의 설문지중 결측점이 많아 분석이 어려운 13부를 제외한 137부가 자료분석에 사용되었다. 또한 범주형척도문항 5개, 측정형척도문항 21개 총 2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version17.0)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인문사회대의 사람들이 전체 중 60.6%로써 앞도적으로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다. 특별히 그 중에 남자가52.8%, 여자가69.2%로 여자의 비율이 약 1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 별로는 23-35세가 전체 5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였으며 그 중에 남자가 20% 더 이용하였다. 또한 젊은 연령층인 20-22세 이용자 중에는 여자의 이용비율이 53.8%로 남자보다 33%높은 것으로...(생략)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식당 이용률을 증진을 위한 방향에 대해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첫째, 이용하는 평균연령대가 대략 23세 이므로 식당 운영시에 23세 학생들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둘째, 남녀간의 이용빈도는 차이가 없으므로, 식당 운영시에 성별에 대한 고려는 불필요 하다고 볼 수 있다.셋째, 소득 수준간에 이용빈도는 상관이 없으므로....등

목차

목차

Ⅰ. 서론 1

1-1. 선행연구 및 고찰 1
1-2. 연구문제 1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4. 연구의 한계 및 의의 2

Ⅱ. 학교 식당의 현황 및 운영실태 3

1. 학교식당의 특성 및 현황 3
2. 직영식당과 위탁업체식당의 정의 및 특성 3

Ⅲ. 연구조사자료의 특성분석 4

1. 자료수집 대상 및 시기 4
2. 조사도구 4
3. 자료의 분석 4
3-1. 응답자 남녀별 특성분석 4
3-2. 응답자 소득별 특성분석 5

Ⅳ. 연구결과 6

1. 수집자료 기초분석결과 및 검증 6

1-1. 기초자료 기술통계량 6
1-2. 분석 결과 검증 7
1-3. 기초자료 빈도분석 8

2. 연구문제에 관한 분석결과 및 검증 11

2-1. 남녀간의 이용빈도의 차이가 있는가? 11
2-2. 남녀간의 이용시간대별 차이가 있는가? 11
2-3. 남녀간의 선호메뉴/비선호메뉴는 차이가 있는가? 12
2-4. 소득에 따른 이용빈도는 상관이 있는가? 13
2-5. 각 메뉴별 수용가능 가격이 소득별로 차이가 있는가? 13

Ⅴ. 결론요약 및 고찰 15
Ⅵ. 참고문헌 16
Ⅶ. 부록[설문지] 17

본문내용

Ⅰ.서론
1-1. 선행연구 및 고찰
본 연구 진행하기에 앞서 이러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찾아보았으나 찾을 수 없었고 타학교에서 조사된 연구로는 학교식당 선호도에 관한 연구 관련논문과 이용률에 관한 논문 3건으로써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있지 않아 XX대학교에서는 최초로 진행되는 연구임에 의의가 있다.
1-2. 연구문제
첫째, 남녀간의 이용빈도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남녀간의 이용시간대별 차이가 있는가?
셋째, 남녀간의 선호메뉴/비선호메뉴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소득에 따른 이용빈도는 상관이 있는가?
다섯째, 각 메뉴별 수용가능 가격이 소득별로 차이가 있는가?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가 연구의 필요성
현재 XX대학교는 직영식당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 방침이 적자시 학교식당의 직접적인 지원이 없다고 한다.
2009년 10월,11월에 들면서 학교식당의 매출이 적자이고, 지속적인 적자시에 식당운영이 정지 될 수 있다고 한다. 면접을 통하여, “학교 이용률이 높아지면 학교의 메뉴가 다양해지고 가격대가 낮아질 수 있다“ 서은영(XX대학교 예산회계담당자)
는 것으로 보아 더 좋은 학교식당의 양질과 더욱 싼 가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학교식당의 이용률 향상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개선점을 찾을 때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1-3-나 연구의 목적
본 연구조사의 목적은 XX대학교 학생식당을 이용하는 주 고객층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식당을 선호하는 주요요인과 소비실태등 여러 특성들을 분석하여 학생식당의 이용률에 관한 실태를 보일...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는 식당 이용률을 증진을 위한 방향에 대해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이용하는 평균연령대가 대략 23세 이므로 식당 운영시에 23세 학생들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남녀간의 이용빈도는 차이가 없으므로, 식당 운영시에 성별에 대한 고려는 불필요 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소득 수준간에 이용빈도는 상관이 없으므로, 식당 운영시 학생들의 경제적상황을 고려한 차별전략은 불필요 하다고 볼 수 있다.
(생략)
넷째...다섯째,,여섯째.

참고 자료

※ 국내문헌

1. 저서 및 역서

『사회과학도를 위한 연구조사 방법론』,김렬(2007), 서울: 박영사.
『사회과학연구방법론』이군희(2002), 서울: 법문사
『통계학의 이해, fifth edition』이용구 (2008), 율곡출판사.
『SPSS 14.0 매뉴얼』이학식(2008), 법문사

2. 논문

박영숙, 이경애(1993), “대학구내식당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 순천향대학교 논문집.16(3_ 799-806)

백대민, 웹2.0 인터넷 환경에서의 사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 UCC 생산과 유통 과정을 중심으로 (서강대대학원) 41(70), 2009.2

임지훈(2005) 고객만족도측정 : NCSI와 KCSI의 평가와 새로운 지수개발 방안, 마케팅 연구, 20(30), 2005.9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 10페이지
    외식 인구수의 증가에 대응하여 ‘건강한’ 식품선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 동영상 개발 - 유치원초, 초등학교, 대기업, 대형식당 등 보급 영양관리서비스 ... 비만 예방을 위하여 일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에게 과일 채소 제공 □
  • 파워포인트파일 우리나라의 영양정책 행정 30페이지
    사용실태관한 조사연구, 국민영양 개선을 위한 연구 등 수 관한 연구 ... 보건사회부 방역국 보건과에서 국민영양실태조사에 관한 사항을 관장 1964. ... 관한 연구, 농어업인의 복지증진 농어촌 사회발전에 관한 연구 등 매년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교식당의 이용률 향상을 위한 소비실태 및 대응방향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