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로비의 제도화-한국사회내 로비제도 도입시 그 적실성 연구

경영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11.18
최종 저작일
2009.06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로비제도는 옳은것인가 옳지못한 것인가?
한국사회에 적용시 그 장단점은 무엇인가?
미국로비제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한국사회내 찬반양론은 어떠한가?

목차

Ⅰ. 서론

Ⅱ. 미국의 로비제도
1. 역사와 실태
2. 장점과 단점 그리고 보완책

Ⅲ. 로비제도 도입논란
1. 논란의 주요내용
2. 사례분석
1) 린다김 로비사건 사례
2) 체육복표 사업을 위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 사례
3) 협동조합 개혁을 위한 농업협동조합법 제정 사례
4) 故 장자연사건 사례
5) 박연차 로비사건 사례

Ⅳ. 로비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보완책
1. 도입의 필요성
1) 여론의 실태
2) 정책결정 과정에 큰 기여
3) 다원화된 사회의 해결책으로서의 로비제도

2. 보완책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연구는 음성적 불법로비가 성행되고 있는 한국사회 내에서 로비제도의 합법화가 몰고올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문헌 및 통계 토론회기록 등을 통해 주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기존에 제기되었던 논쟁들에 덧붙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찬반 양론과, 로비의 제도화시 나타날 수 있는 보완책 또한 기술하였으나 참고할 만한 자료가 많지 않아 이 연구의 한계로 밝혀두는 바이다. 그 동안 로비제도 합법화 문제를 두고 찬반논의가 곳곳에 산재되어 이루어 지긴 했지만, 논쟁의 틀이 거시적인 관점에 국한 되었고, 국정을 좌지우지 할 만큼 중대한 사안으로 부각되지도 않았기에, 연구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최대한 거시적인 관점과 더불어 미시적인 부분에도 접근하려 노력하였고, 롤 모델로 미국 로비제도의 긍정적인 요소를 제시하며 전개하였음을 밝혀둔다.



Ⅰ. 서론

최근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과 관련된 전, 현 정권의 불법 자금관련 로비사건들이 도마에 오르면서 다시금 로비제도 도입에 대한 찬반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물론 이에 관한 논의들은 현재까지 다 방면에서 이루어져왔으나 이번 사건은 그 규모가 이제껏 도마 위에 올랐던 어떤 사건들보다 사회적 파급력이 큰 만큼 본 찬반논쟁 또한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보통‘로비’라 하면 한국사회에서의 인식은 그리 곱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박연차 로비사건 외에도 문민정부 시절의 린다김 로비사건 김대중 정권 시절의 스포츠토토 관련 로비사건등 굵직한 비리들이 세간에 알려져 왔기 때문일 것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번 박연차 로비사건 외에도 연예인들을 통한 정,재계 로비사건중 하나인 故 장자연 사건까지 터졌다. 여기에 과거 독재정권 하에서 정경유착과 관련된 로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기본 바탕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 즉 로비의 음성적 양태들만이 세간에 드러나게 되어 이에 대한 시민들의 혐오감은 상당한 수준에 다다라‘로비는 파렴치하고 떳떳하지 못한 행위’로 인식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로비라는 것이 그렇게 나쁜 것인가?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없어져야만할 대상인 것인가? 필자는 본 연구에서‘로비제도’의 양성적, 음성적 양태를 살펴보고, 과연 이것이 민주주의에 어떤 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서 우선 기존에 있어왔던 국내에서의 연구를 간략하게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 대한 논의들은 그다지 풍부하지 않다. 앞서 말했듯이 음성적 양태들만이 세간에 알려지면서 로비제도 도입에 대한 진지한 논의는 결여될 수밖에 없었고 이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점은 이 연구에 있어서의 한계로 밝혀두는 바이다.
정계에서 대표적으로 알려진 논의는 17대 국회에서 정몽준 의원이 발의한 외국 로비스트 합법화에 관련된 법안과 이승희 이은영 의원의 내외국인의 구분 없는 로비스트 합법화에 대한 법안을 들 수 있다. 정몽준 의원의 법안과 이승희 이은영 의원의 법

참고 자료

문대현·성상문·고대웅·정양묵, 『로비스트 제도 도입 방안』. (서울: 국회사무처, 2001).
조승민, 『로비의 제도화』.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5).
정상호, 「미국의 로비제도 도입에 대한 이론적 ㆍ경험적 연구.」『미국학.』. 제 37집 5호. (2008).
정상호, 『NGO를 넘어서:이익정치의 이론화와 민주화를 위한 탐색』. (파주: 한울, 2006).
김종갑, 「로비스트 제도 도입.」『입법정보.』. 제163호. (2005).
참여연대, 「음성로비 근절을 위한 ‘로비활동공개법’의 올바른 입법방향 모색」, 1차 토론회 자료집. (2000.5.16).
이승희, 「로비스트 등록과 활동공개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로비스트 법제화 꼭 필요한가』, 로비스트 법제화를 위한 제1차 토론회. (2005.5.14).
이성규ㆍ김행범, 「국회입법과정에서 이익집단의 역할변화에 관한 연구」. 2006년도 국회연구용역과제. (2006).
미국정치연구회, 『미국정부와 정치』. (서울: 명인문화사, 2008).
문대현 외, 『로비스트 제도에 관한 일반론적 고찰』. (서울: 국회사무처, 2000).
신유섭, 「이익집단과 대의제 민주주의:미국의 사례를 통해 본 교훈.」『한국정치학회보.』. 제42집 제 2호 (2008여름), pp.261-287, 487. (서울: 한국정치학회, 2008).
케네스 잔다, 제프리 베리, 제리 골드만,『현대 미국정치의 새로운 도전』. (서울: 한울, 1997).
E. E 샤츠 슈나이더, 『절반의 인민주권』.(서울: 후마니타스, 2008).
경영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로비의 제도화-한국사회내 로비제도 도입시 그 적실성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