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 최초 등록일
- 2009.11.1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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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시간에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간략하게 정리되어있는 듯하지만 중요핵심만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1. 명칭과 범위
2. 형성배경
3. 작가와 향유계층
4. 내용과 수사
5. 형식과 율격
6. 연구과제와 방향
본문내용
1. 명칭과 범위
俗歌는 고려시대의 「靑山別曲」, 「西京別曲」, 「雙花店」, 「가시리」, 「動動」 등과 같이 ‘俗樂의 歌詞’ 로 사용된 우리말로 불려진 詩歌類 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런데 이러한 속가에 대한 명칭은 다양하다 ①첫째 ‘고려가요’나‘고려가사’를 명칭으로 쓰는 경우에는 고려시대에 존속해 있던 잡다한 여러 갈래의 노래, 즉 향가. 시조. 경기체가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 되므로 시가의 한 갈래에 불과한 속가의 명칭으로 적당하지않다. 그리고 고려가요나 고려가사 . 여대가요 등의 명칭은 속가 하나만을 지칭하는 이름으로는 적절치 못한 것이다.
②둘째 ‘장가’라는 명칭을 살펴보면 속가가 형태상 대부분 장형이기 때문에 붙여진 것인데 만일 속가를 장가라 부른다면 경기체가 [한림별곡]의 형태를 봤을 때 마땅히 ‘장가’라 불러져야한다. 그런가 하면 속가중 단연으로 되어 있는 노래도 있어 길이만 가지고 장가라 부르는 것은 옳지 못하다.
③셋째 ‘별곡’이란 명칭을 검토해봤을 때 별곡이란 말은 본래 정곡으로 내려오는 가곡.창조가 송사악의 영향으로 형식이 달라지자 가곡.창조를 약간 변조해서 부르게 된 것을 별곡이라 칭한다. 특정한 뜻을 갖고 있다기 보다는 ‘동방 고유의 노래’,‘우리나라의 노래’ 정도로 이해해도 좋을 것 같으므로 궁중 속악의 가사로 쓰인 노래의 명칭으로는 적합하지 못하다.
④넷째 ‘속요’란 명칭에 대해 살펴보면 속요는 속악가사가 내용면에서나 형태면에서 민요의 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