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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근대 건축사 - 아방가르드 PART 2

*대*
최초 등록일
2009.10.26
최종 저작일
2009.10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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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를 올리면서 생각해보니 제 이름을 지우는걸 깜빡했네요...;;

그런데 참고하시는 자료니 신경 안쓰셔도 될꺼에요^^

목차

1. 러시아 아방가르드 : 혁명과 예술
2.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

본문내용

1. 러시아 아방가르드 : 혁명과 예술
1)유토피아 예술

그림 말레비치의방 / 말레비치
1920년대 러시아의 예술및 디자인적 특성은 현실에 근거한 예술적 추구라기 보다는 현실과는 먼곳에 있는 정치적이고 유토피아적인 색채가 강했다. 카지미르 말레비치에 의하면, “큐비즘과 미래파는 예술에 있어 혁명 운동이며, 1917년의 러시아 경제, 정치적 생활에 일어날 혁명을 이미 예견하고 있었다.”고 함으로서 이들은 당시의 정치, 경제적 변혁을 예술과 디자인에 동일하게 투영하여 바라보고 있었음을 볼 수 있다. 즉, 혁명적 정신을 반영하는 예술로서의 성향이 강했다고 할 수 있다.
2)아방가르드 예술의 제안 : 말레비치의 <절대주의 예술>
대상을 지니지 않는 순수한 기하학적 추상의 이념으로서 절대주의를 제창한 말레비치는 <절대주의 선언서>에서 “우리들 절대주의자들은 대상이 없는 유성을 우리들의 존재를 위한 공통적 창조를 위한 장으로서 제안한다. 우리들 절대주의자들은 시대에 뒤쳐진 건축형식과 싸우는 동맹자를 구할 것이다.”라고 선언함으로써 그 점을 명백히 했다. 말레비치는 1925년대에 사각 기둥의 거대한 건조물을 연상시키는 <슈프레마티즘 아키텍톤>으로 불리는 구성물을 시리즈화하여 만들었다. 당시 기계화와 기술이라는 시대적 명제를 예술에 반영하고자 했던 예술가들의 공통된 미의식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림 제3인터네셔널 기념탑 계획안 / 블라디 미르 타틀린
말레비치의 디자인은 과거의 양식을 버리고 순수하게 기하학적인 추상성으로 향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3) 예술에서 건축으로 : 타틀린과 리시츠키의 키네틱 아트
1914년 파리에서, 러시아 구성주의의 창시자인 블라디미르 타틀린과 피카소와의 만남은 타틀린의 작가로서 인생중 결정적인 의미를 지닌 것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서양 근대 건축사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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